가상자산 거래 정보 유용성 제고…투자자 보호 논의
  • ▲ ⓒ금융감독원
    ▲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은 한국회계기준원, 한국공인회계사회 등과 함께 가상자산 관련 회계감독 이슈를 논의하기 위해 오는 28일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간담회는 금감원, 회계유관기관, 학계, 업계, 회계법인 등의 전문가 총 10명으로 구성된다. 

    금감원에 따르면 가상자산 사업은 초기 단계로 지속해서 변화·발전하고 있다. 다만 가상자산의 법적 지위가 확정되지 않아 현재로서는 관련 회계기준 제정에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회계 이슈를 파악하고 정보이용자가 가상자산 관련 내용을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추가 정보 제공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금감원은 회계 유관기관 등과 함께 가상자산 거래의 정보 유용성을 제고하고, 투자자 보호를 위한 회계감독 이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전문가 간담회를 구성·운영한다.

    오는 28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정기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회계 이슈를 논의하고 필요시 회계 및 감사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예정이다. 

    첫 논의 주제로는 가상자산 회계처리 현황과 투자자 보호를 위한 주석공시 강화 등을 꼽았다. 가상자산의 ▲발행 및 (사전)매각 ▲보유 현황 ▲고객위탁 가상자산 관련 정보를 과제로 제시하고 논의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회계 및 감사 이슈에 대한 국내 유관기관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회계이슈 사항에 대해 국제제정기구 의견을 개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