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대부분 포착금감원 검사 확대벌써 CEO 징계 등 후폭풍 우려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수상한 외환송금 규모가 갈수록 불어나고 있다.

    처음 이상 징후가 드러난 신한과 우리은행의 자체 점검 규모는 20억달러(2조6000억)였지만 금감원 조사후에는 31억5000만달러(4조1100억)가 됐다.

    KB와 하나, NH, SC제일은행 등으로 확대하자 금액은 7조가 넘었고 의심거래까지 합한 숫자는 65억4000만달러(8조5400억)까지 늘어났다.

    금감원의 현장검사가 확대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그 금액은 계속 늘 전망으로 일각에선 10조를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가상자산과 제휴를 맺은 지방은행 숫자는 아직 미포함 상태다.

    지난해부터 올 6월까지로 기한을 제한한 것을 감안하면 더욱 우려스러운 규모다.

    금감원은 수상한 자금중 일부가 가상화폐거래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을 이용한 환치기로 보고 있다.

    검사결과에 따라 수출입 허위자료를 제출한 업체들은 검찰과 관세청 등에 통보할 예정이다. 

    은행들에 대해서는 외환업무 취급과 자금세탁방지업무를 제대로 이행했는지 여부를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

    증빙서류 확인 없이 송금했거나 특정금융거래정보법상 고객확인의무 이행여부가 관건이다.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한 이상거래는 제2의 사모펀드 제재 사태로 이어질 우려를 낳고 있다.

    임직원 제재는 물론 기관에 대한 중징계가 예상된다. 

    은행 관계자는 “조사 결과에 따라 내부통제 이슈와 맞물려 CEO에 대한 직접적인 제재도 나올 수 있어 다들 긴장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