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증인 출석 요구키로10조 불법 외환 유출·수백억 직원 횡령 도마"예견된 일… 내부통제 정비·처벌강화 시급"
  • 국회 정무위원회ⓒ뉴데일리DB
    ▲ 국회 정무위원회ⓒ뉴데일리DB
    국회 정무위원회가 10월 국정감사에서 5대 은행장을 모두 증인으로 채택할 전망이다.

    27일 국회 정무위에 따르면 여야는 내달 4일 시작하는 국정감사에 출석한 증인 및 참고인 명단을 제출했다. 여권에서는 11일 출석 증인  명단에 이원덕 우리은행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이재근 국민은행장, 박성호 하나은행장, 권준학 농협은행장 등 5대 은행장을 올렸다.

    또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과 이동걸 전 산업은행장도 포함시켰다. 여야는 이날 본회의 직후 전체회의에서 최종 합의를 끝낸다는 방침이다.

    5대 시중은행장이 국정감사에 동시에 출석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최근 드러난 10조원 대 불법 외화송금 사태와 수백억원 규모의 횡령 등이 도마에 오르면서 예견됐던 일이라는 분위기다. 정무위 한 야권 의원은 "여당에서 신청한 증인이지만 은행권 내부통제 실태를 들여다봐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최근 고금리 상황에서 은행들이 실속만 챙겨먹는다는 국민적 눈총도 반영됐을 것"이라고 전했다.

    금융당국은 72억2000만달러 규모의 수상한 외화 송금 정황을 추적하고 있다. 원화로 환산하면 10조원이 넘는 규모다. 국내 가상화폐 시세가 해외보다 비싸다는 김치 프리미엄을 노린 해외 자금이 유출된 것으로 추정된다.

    검찰도 우리은행 서울 본점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수사망을 조이고 있다. 송금 규모는 신한은행이 23억6000만달러로 가장 많았고 우리은행이 16억2000만달러로 뒤를 이었다. 금융통 검사 출신인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은행권이 확실히 책임이 없다고 자신있게 말할 상황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700억원대 횡령사건이 발생한 우리은행을 비롯한 내부 직원 횡령유용 사건도 쟁점이 될 전망이다. 금감원이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최근 5년간 은행 횡령사고에 따르면 2017년 이후 15개 시중은행에 총 98건, 911억7900만원 규모의 횡령사고가 일어났다. 정무위 소속 황 의원은 "은행이 직원 범죄에 고발조치도 않고 안일하게 대처하기 때문에 반복되는 사고"라며 "내부프로세스 정비와 처벌강화를 비롯한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