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매각 협상 테이블에 당사자로서 참여해야졸속·헐값·특혜 매각 의혹 제기도한화 측에 하청 손배에 대한 답변 요구
  • ▲ 27일 오전 서울 중구 금속노조 회의실에서 열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속노동조합 관계자들이 대우조선해양 매각 금속노조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도다솔 기자
    ▲ 27일 오전 서울 중구 금속노조 회의실에서 열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속노동조합 관계자들이 대우조선해양 매각 금속노조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도다솔 기자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결정한 한화그룹과 산업은행이 노조의 반발을 어떻게 극복할지가 변수로 떠올랐다.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는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관해 속도전이 아닌 한화에 대한 검증이 우선이라고 강조하면서 노조도 매각 협상에 참여시켜 달라고 촉구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27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금속노조 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해양 매각 관련 입장을 밝혔다. 

    정상헌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장은 “지난 21년간 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회의 입장은 단 한 차례도 달라지지 않았다”며 “올바르게 매각을 해달라, 당사자인 노동자들이 고용과 생존권을 지켜내고 노동조합의 단체협약이나 규약을 지켜내는 일을 함께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끊임없이 요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선업 발전과 2만 구성원들의 고용과 생존권을 보장하기 위해 당사자인 노조가 매각에 참여해야 한다고 계속 요구해왔는데 거듭 배제됐다”며 “이번 한화로의 매각도 일방적이고 특혜적인 매각이 진행됐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대우조선해양의 최대 주주인 산업은행은 전날 대우조선을 2조원에 한화그룹에 매각한다고 발표했다. 워크아웃 이후 현재까지 대우조선해양에 7조원이 넘는 공적 자금이 투입되면서  정부와 산업은행이 ‘헐값’ 매각으로 한화에 특혜를 준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또 한화가 방산사업을 영위한다는 점에서 향후 분리매각 가능성 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정 지회장은 지금이라도 정부와 인수 당사자인 한화가 대우조선 노조와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노조는 정부와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지나치게 서두르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윤석열 정부의 조선업 전망은 무엇인지, 어떤 복안을 가졌는지 제대로 보여준 적이 없는 데다 한화가 왜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해야 하는 적임자인지 설명도 없이 졸속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양동규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노동 배제와 밀실 매각, 불공정 특혜 매각 의혹이 해소되고 있지 않다”라며 “산업은행과 정부가 당사자인 노조와의 대화에 나서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매각에서 지난 대우조선하청지회의 파업 여파도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대우조선해양 측이 하청지회를 상대로 낸 460억원 손해배상 소송과 하청 노동자들의 이중 계약 문제를 분명히 짚고 가겠다는 입장이다.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은 “한화는 하청 파업이 끝난 후 대우조선 측이 제기한 손해배상 460억원을 비롯해 하청문제에 대한 답변을 해야한다”라고 말했다. 

    노조가 인수 초기부터 강경하게 나오는 만큼 향후 추진과정에서 적잖은 진통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는 2008년 첫 인수 시도 때도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극렬한 반대 벽에 부딪힌 만큼 이번에는 어떻게 노사 문제를 해결할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한편 한화그룹은 전날 대우조선해양과 2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지분 49.3%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 입찰과 실사, 해지 등에 관한 내용을 담은 조건부 투자합의서(MOU)를 체결했다. 상세 실사 후 경쟁을 거쳐 최종 인수자로 선정되면 올해 11월말 본 계약 체결이 이뤄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