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회장, 내달 4일 행안위 국감에 참석국감서 태풍 피해에 대한 대응 등 쟁점경영진 교체 위해 책임론 활용 시각도
  •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내달 4일 행안위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뉴데일리DB
    ▲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내달 4일 행안위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뉴데일리DB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내달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이번 국감에서 포스코 포항제철소 수해 피해 및 대응 관련 최 회장의 ‘책임론’이 재점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행안위는 지난 26일 최 회장을 국감 증인으로 채택했다. 최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이만희·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은 이번 국감에서 포스코가 태풍 힌남노 예고에 제대로 대응했는지 최 회장에게 직접 질의할 예정이다. 

    앞서 포항제철소 고로 3기는 이달 6일 태풍 힌남노 여파로 지난 1973년 첫 가동 이후 49년만에 일주일가량 가동이 중단됐다. 포스코는 태풍 피해로 올해 2조원이 넘는 매출액 감소가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정부와 여당에서는 이번 피해와 관련해 최 회장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의장은 이달 1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충분히 예견됐고 마땅히 준비했어야 하는 대비책 마련에 소홀했던 점이 드러난다면 경영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최 회장을 겨냥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1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포스코 경영진 문책 등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면서도 “태풍 예고가 많이 이뤄지면서 사전에 준비할 시간이 있었지만 경영진이 태풍 피해를 제대로 예측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이인선 국민의힘 의원도 “포스코가 지난해 영업실적이 좋았던 만큼 내부에서도 200억~300억원을 들여 재해대비 방안을 마련해야 했다는 보고가 있었다”면서 “그럼에도 경영진이 대비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반면, 포스코는 최근 입장문에서 3개월 내에 단계적으로 포항제철소의 정상가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태풍 힌남노 상륙 일주일전부터 자연재난 비상대책반을 가동해 리크스를 점검했고, 태풍 당일 공장가동 중단을 통해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도 이번 국감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이를 언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국감에서 책임론이 공론화된다면 최 회장의 리더십이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앞서 올해 6월 사내 성폭력 파문이 확산되면서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와 포스코사내하청지회 등은 최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정치권이 포스코 경영진 교체를 위해 책임론을 활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로 포스코는 지난 2000년 민영화된 이후 정권 교체 시기와 맞물려 정치 외풍으로 인해 최고경영자들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