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텍인터내셔널과 SMR-160 상업용모델 상용화 착수식 원전해체부지 '오이스터 크릭'에 첫 도입 인디안포인트 원전해체현장 PM인력 파견
  •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과 크리쉬나 P.싱 홀텍 대표가 SMR-160 첫 상용화 모델 개발과 사업화에 대한 착수식을 진행하고 있다. ⓒ 현대건설
    ▲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과 크리쉬나 P.싱 홀텍 대표가 SMR-160 첫 상용화 모델 개발과 사업화에 대한 착수식을 진행하고 있다. ⓒ 현대건설
    현대건설이 소형모듈원전(SMR) 상세설계에 직접 참여하며 원전 강국 미국에서 K원전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 18일(현지시간) 소형모듈원전 제휴기업인 美 홀텍인터내셔널과 SMR-160 상용화를 위한 표준모델 상세설계와 사업화에 대한 착수식을 가졌다고 19일 밝혔다. 이로써 현대건설은 미 소형모듈원전사업의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 

    미국 뉴저지주 캠던에 있는 홀텍캠퍼스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 크리쉬나 P.싱 홀텍 대표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현대건설과 홀텍이 소형모듈원전 공동개발 및 사업동반 진출에 대한 협약후 첫 공식행보다.

    현대건설과 홀텍은 지난해 말 소형모듈원전 SMR-160모델 사업협력 계약을 통해 △상업화 모델 공동개발 △마케팅 및 입찰 공동참여 △국제사업 공동참여 등을 약속한 바 있다.

    현대건설은 기후, 온도, 습도 등 현지 자연환경과 특성을 고려해 소형모듈원전 SMR-160 설치에 필요한 세부설계에 참여하게 되며 설계가 완료된 SMR-160 표준모델(스탠다드 디자인)은 이후 홀텍이 소유한 '오이스터 크릭' 원전해체 부지에 최초 배치된다. 

    아울러 현대건설이 산출한 상세설계 결과물들은 미국내 최초 SMR 건설허가 신청을 위한 제반자료로 활용되며 향후 세계각국에 배치될 소형모듈원자로 디자인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홀텍은 미국 남부 최대 전력공급사인 엔터지사와 SMR-160 배치에 관한 합의(MOA)를 통해 미국내 SMR사업 확대기반을 마련했으며 양사는 미국 뿐 아니라 유럽지역을 포함한 15개국을 대상으로 공동진출을 검토중이다. 
  • 미 원전해체부지 오이스터 크릭에 첫 도입예정인 SMR-160 모델 조감도. ⓒ 현대건설
    ▲ 미 원전해체부지 오이스터 크릭에 첫 도입예정인 SMR-160 모델 조감도. ⓒ 현대건설
    SMR-160 개발모델은 160MW급 경수로형 소형모듈원자로로 사막, 극지 등 지역 및 환경적 제한 없이 배치가 가능한 범용원자로다. 

    후쿠시마사태, 테러 등과 같은 모든 잠재적 가상위험 시뮬레이션을 거쳐 안전성을 검증 받았으며 미국 에너지부의 '차세대 원자로 실증 프로그램' 모델로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 캐나다 원자력위원회의 원자로 설계 예비인허가 1단계를 통과했으며 미국 원자력위원회 인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은 착수식에서 "원전 강국인 미국에서 첫 선을 보이게 될 SMR-160 사업에 본격 착수합으로써 소형모듈원전 상용화 실현이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사업역량을 결합해 에너지시장 게임체인저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원전해체 등 차세대 원전사업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탄소중립 실현과 원자력 생태계 발전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크리쉬나 싱 홀텍 대표는 "SMR–160 모델 상용화를 통해 전 세계에 무탄소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홀텍은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에도 선도적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소중한 파트너인 현대건설과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미국내 원전사업을 가속화하기 위해 현지에 조직과 인력을 확충하고 소형모듈원전, 원전해체 등 원전사업에 대한 자원과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핵심원천기술을 확보해 글로벌 원전산업 게임체인저로서 현대건설 위상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