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국내 면세점 매출, 전월 대비 12.6% 증가외국인 이용자수도 16만4700명으로 올해 최대치외형은 증가했지만… 면세점 3사, 매출 늘고 수익성 '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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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업계가 어두운 3분기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해외 여행객이 늘어나고 있지만 ‘킹달러’ 강세 여파와 다이궁 매출이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8일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면세점 매출은 1조7682억원으로 전월 대비 12.6% 증가했다. 면세점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외국인 매출은 1조6527억원으로 같은 기간 15.5% 증가했다.외국인 이용자수는 16만4700명으로 올해 최대치를 기록했다. 외국인 매출 및 이용자 수 증가는 입국 후 유전자증폭(PCR) 검사 폐지와 일본·대만 등 무비자 입국 재개로 내한 관광객이 급증한 데 따른 것이다.지표들은 우상향하고 있지만 실제 면세업계 실적 회복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원달러 환율이 1400억원을 오르내리는 ‘킹달러’가 지속되면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현대백화점그룹에 따르면 3분기 면세점 부문 매출은 5580억원으로 전년 대비 22% 증가했지만 영업손실은 1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억원이 늘어났다. 수입 화장품 등 핵심 상품군 판매가 늘면서 외형은 증가했지만 중국 봉쇄 정책 영향이 3분기에도 지속되며 수익성이 악화됐다는 설명이다.주요 면세점 업체들도 비슷한 상황이다. 신라면세점 역시 3분기 매출액이 1조119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97% 감소한 6억원에 그쳤다.신세계면세점 3분기 매출이 8566억원으로 동기 대비 7.5% 늘었다. 리오프닝으로 인해 출국자가 많아지면서 공항점 매출이 287% 늘며 외형 확장을 견인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77.7% 감소한 51억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