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공조 핵심기술 국산화, 고효율 제품 개발 기여중소기업 상생 및 고용 창출 기여 등 공로 인정 받아공간 맞춤형 토털 공조솔루션 기반 차별화 고객경험 제공도
  • 이재성 LG전자 에어솔루션사업부장 부사장. ⓒLG전자
    ▲ 이재성 LG전자 에어솔루션사업부장 부사장. ⓒLG전자
    LG전자는 이재성 에어솔루션사업부장 부사장이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2022 한국에너지대상'에서 은탑산업훈장을 받았다고 밝혔다.

    1987년 금성사(현 LG전자) 공조기연구실에 입사한 이 부사장은 냉동공조 연구개발에 매진해 외산에 의존하던 공조제품의 핵심 기술을 국산화하는 등 국내 가전산업을 발전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부사장은 국내 냉동공조산업을 글로벌 수준으로 격상시키는 데 기여했을 뿐 아니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연구해 히트펌프 기술의 성장과 인버터 기술의 고도화를 이끌었다. 또 중소기업과의 상생 및 고용 창출 등에도 공헌했다. 

    LG전자는 에어솔루션 분야에서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에어컨, 시스템에어컨, 공기청정기, 환기시스템 등 주거, 업무, 상업, 산업 시설과 같은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토털 공조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LG전자는 ▲고성능 인공지능(AI) 엔진을 통해 사람이 없을 땐 알아서 절전하고 상황에 따라 냉방 세기를 조절해 전기까지 아껴주는 휘센 상업용 시스템 에어컨 멀티브이 아이(MultiV i) ▲에어컨을 알아서 관리하는 자동 청정관리와 고객이 직접 청소할 수 있는 셀프 청정관리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청정관리'가 특징인 '휘센 타워' ▲정화한 공기를 희망 온도에 맞춰 원하는 풍량과 방향으로 보내주는 신개념 공기청정팬 '퓨리케어 에어로타워' 등 차별화한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LG전자는 이 같은 혁신제품을 앞세워 미국냉동공조협회(AHRI)가 수여하는 퍼포먼스 어워드를 올해까지 5년 연속 수상하며 세계 시장에서 공조솔루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 부사장은 "영광스러운 상을 받게 돼 기쁘고 한편으로는 어깨가 무겁다"며 "글로벌 에너지 위기 극복에 기여하기 위해 앞으로 더 많은 고효율 기술과 제품을 개발해 냉동공조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