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비상대책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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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지 하루 만에 산업계에서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한국무역협회는 화물연대 총파업 첫날인 24일 총 19개 화주사로부터 애로사항 32건이 접수됐다고 25일 밝혔다.무협에 따르면 전날 오후 6시까지 접수된 유형별 애로사항(중복선택 가능)은 납품 지연으로 인한 위약금 발생과 해외 바이어 거래선 단절이 16건(50%)으로 가장 많았고, 물류비 증가가 10건(31%)으로 뒤를 이었다.원·부자재 반입 차질로 생산이 중단된 경우도 6건(19%)에 달했다.수출품 운송과 선적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으면서 거래처와의 계약에 차질이 생기거나 수입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등 피해사례도 속출하고 있다.무협에 따르면 생활용품을 수출하는 A사는 국내 거래처로의 납품이 지연되면서 매일 지체금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수출지연으로 해외 거래처 역시 현지 정부에 지체금을 부담하게 된 상황이다.미용 의료기기 수출업체 B사는 화물차를 예약하지 못해 수출품 선적이 지연되고 있고, 동남아시아에서 냉동 수산물을 수입해 국내에 판매하는 C사도 다음달 말까지 수입 절차를 마무리해야 하지만 화물연대 파업으로 수입·검역이 지연되고 있다.이 밖에 시멘트·철강 분야에서도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 안에 꾸려진 비상대책반이 24일 1차 점검을 벌인 결과 시멘트·철강 분야에서 주요 업체별로 출하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특히 시멘트 업종의 경우 레미콘 등 최종 수요처의 적재능력(통상 2일 안팎)이 부족해 건설현장 등에서 곧바로 업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된다.한국시멘트협회는 총파업 첫날 하루 동안 약 190억원 매출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국내 일일 시멘트 수요는 성수기 기준 약 20만톤에 달하지만 화물연대 파업 이후 육송 출하량이 1만톤으로 급감한 상황이다.기타 주요 업종에서는 가시적인 피해규모가 아직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한편, 산업부는 비상대책반을 중심으로 철강, 자동차, 석유화학 등 주요 업종의 상황을 매일 점검하고 물류 차질로 인한 피해 대책 마련과 애로사항 해소에 나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