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연합포럼, 28일 성명서 발표"물류 운송차질 등 경제에 심각한 악영향"
  • ▲ 화물연대 파업에 산업계는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연합뉴스
    ▲ 화물연대 파업에 산업계는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연합뉴스
    산업계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지난 24일부터 무기한 집단 운송거부를 시작한 것에 대해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산업연합포럼(KIAF)은 28일 성명서에서 “화물연대의 파업은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의 3고(高) 경제위기 속에 공사현장 중단, 물류운송 차질, 국민생활 불편 등으로 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 등을 요구하고 있으며, 제도의 적용 범위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KIAF는 “안전운행에 긍정적인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안전운임제를 빌미로 한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는 집단 이기주의의 발로”라며 “안전운임제는 폐지되어야 하며, 운송요금은 객관적인 데이터에 기반해 시장 기능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부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물류 피해가 확산되자 위기경보단계를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또한 불법 파업에 대해 엄정 대응 방침을 밝힌 바 있다. 

    KIAF는 “정부는 대체 차량 투입 등으로 집단 운송거부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해주기를 바란다”며 “화물연대는 운송거부를 즉각 중단하고 합리적 대안 마련을 위한 대화에 복귀해 주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한편, KIAF는 기계, 디스플레이, 바이오, 반도체, 백화점, 석유화학, 섬유, 엔지니어링, 자동차, 전자정보통신, 전지, 조선해양플랜트, 철강, 체인스토어, 석유협회 등 15개 단체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