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29일 H CORE 브랜드 재론칭안전성 향상, 고객 안심 등 키워드 강조단독 홈페이지로 고객과의 소통 강화
  • 현대제철이 지난 9월 재론칭 한 'H CORE' 브랜드 ⓒ현대제철
    ▲ 현대제철이 지난 9월 재론칭 한 'H CORE' 브랜드 ⓒ현대제철
    올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등으로 철강업계에 ‘안전’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현대제철도 내진용 건축 브랜드 ‘H CORE’ 브랜드를 통해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고객이 안심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어 눈길을 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지난 9월29일 H CORE를 재론칭했다. 앞서 현대제철은 2017년 국내 최초로 내진용 건축 브랜드 H CORE를 선보인 바 있다. 

    H CORE의 시작은 지난 200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현대제철은 전기로 분야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건축구조용 형강 ‘SHN490’을 개발했다. 이후 2010년에는 H형강뿐만 아니라 대형, 초고층 구조물에 사용되는 후판까지 건축구조용 전용 강재 생산을 확대했다. 

    2014년 하이스코와 합병한 후 건축구조용 강관 ‘SNT’ 등 강관 제품까지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 2016년에는 내진용 철근에 대한 개발 및 양산체제 구축을 마무리했으며, 이듬해 H CORE 브랜드 론칭으로 이어졌다. 

    H CORE는 지진의 충격을 흡수해 지각의 흔들림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성능을 핵심으로 일반 강재 대비 높은 에너지 흡수력, 충격인성, 용접성 등 우수성을 특징으로 했다. 이를 건축물에 적용할 경우 외부 충격으로부터 거주자의 안전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 H CORE가 활용된 주요 건축물 ⓒH CORE 홈페이지
    ▲ H CORE가 활용된 주요 건축물 ⓒH CORE 홈페이지
    현대제철에 따르면 ▲잠실 롯데월드타워 ▲남극 장보고 기지 ▲송도 G-타워 ▲IFC 서울 ▲킨텍스 제2전시관 ▲반포주공 아파트1단지 등에 H CORE가 활용됐다. 

    현대제철은 브랜드 출범 후 2019년 내진 성능뿐만 아니라 고온 등 극한의 환경 속에서도 건축물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내화내진 복합강재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2020년에는 H형강 KS 제공 규격 82종 외 94종의 다양한 규격 제품인 ‘RH+’를 론칭했다. 같은 해 국내 철강업계에서 처음으로 형강 GR(우수 재활용 제품) 인증을 취득해 친환경성에 대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어고 있다. 

    현대제철은 이런 노력을 기반으로 올해 9월 H CORE를 프리미엄 건설용 강재로 재론칭했다. 건축 분야 이외에도 도로, 교량, 댐, 항만 등과 같이 사회 기반시설을 건설하는 토목분야, 반도체/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시설인 플랜트, 전기를 생산하는 에너지 시설 등 건설 산업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여기에 사용되는 형강, 철근, 후판, 강관, 열연냉연 제품으로 범위도 확대했다. 현대제철이 H CORE를 통해 단순히 제품의 성능과 품질을 관리하는 것을 넘어 설계 단계부터 제작 및 시공 단계까지 전 제작 과정에서 안전을 강화하겠다는 의미다. 

    새로운 H CORE의 제품은 범용 강재 대비 약 20~30% 높은 강도를 가졌다. 철 스크랩을 재활용하는 방식의 친환경 제품으로 환경보호는 물론 기존 KS에서 제시하는 제품 규격 대비 2배가량 다양한 단면 형상을 제시해 사용자의 요구와 상황에 따라 맞춤형 공급이 가능하다는 점도 주요 특징이다. 
  • 현대제철은 H CORE 재론칭 후 안전과 안심을 키워드로 강조하고 있다. ⓒH CORE 홈페이지
    ▲ 현대제철은 H CORE 재론칭 후 안전과 안심을 키워드로 강조하고 있다. ⓒH CORE 홈페이지
    H CORE가 안전을 바탕으로 가장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최고급 강재라는 의미에서 ‘안전을 심은 철, 안심 H CORE’라는 슬로건을 전면에 내세웠다. 

    현대제철은 H CORE에 대한 효율적인 정보 전달과 고객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회사 홈페이지가 아니라 단독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고객들은 홈페이지에서 브랜드에 대한 상세 정보와 관련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Q&A 코너에서는 형강, 철근, 후판, 강관, 열연/냉연 등 각 파트에 대해 문의를 할 수 있다. 분야별로 담당 전문 매니저가 배치되어 고객들의 문의에 답변을 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Reference Data(참고자료) 코너에서는 주요 제품이나 개념을 설명한 PDF 파일을 볼 수 있도록 했다. 

    현대제철은 B급 감성의 짧은 영상 등을 활용해 MZ세대와의 소통에 나선다. 일반 강재와 H CORE를 비교한 시뮬레이션 영상으로 이해를 돕는 시도도 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모든 산업에서 안전은 필수불가결의 가치가 됐으며, 안전사고 최소화를 위해 설비의 안전장치를 시작으로 관리 감독이 강화됐다”고 전했다. 

    이어 “H CORE가 고객이 가장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최고급 건설용 강재 브랜드로 인식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사랑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