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안 보고서 주요국 통화긴축 등… 금융·외환시장 변동성↑부동산PF 등 자금불안 심화될 수도
  • 한국은행이 내년에도 물가 안정에 중점을 둔 통화정책을 예고했다. 사실상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동시에 국내외 금리 상승에 부동산 경기 부진 등에 따른 금융시장에 대한 점검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23일 한은은 '2023 통화신용정책 운영방안' 보고서를 통해 "기준금리는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2.0%)에 수렴해 나갈 수 있도록 물가안정에 중점을 둔 운용 기조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내 경제의 성장률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목표 수준을 크게 상회하는 소비자물가 오름세가 내년 중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한은은 올해 기준금리를 1.00%에서 3.25%로 2.25%나 높인데 이어 내년에도 긴축 기조를 가져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내년 최종 금리 수준이 3.5%를 넘어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은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대 중반, 근원 인플레이션(식료품·에너지 제외)율은 2%대 후반으로 예상된다"며 "공급요인의 기저 효과, 경기 둔화 등의 영향으로 상승률이 올해보다 낮아지겠지만, 누적된 비용 인상 압력의 가격 전가(전기·가스요금, 가공식품, 근원품목 등) 등으로 내년 중에도 목표 수준 2%를 상회하는 오름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또 경제성장과 관련해서는 "상반기까지 글로벌 경기 둔화에 주로 기인해 잠재 수준을 하회하는 성장흐름을 보일 것"이라며 "소비 회복세는 금리 상승 등으로 점차 완만해지고 수출과 투자는 주요국 성장세 둔화 등의 영향으로 부진할 것"이라 했다. 

    한은은 내년 하반기 이후, 대외 불확실성이 줄어 성장 부진이 점차 완화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 금융 및 외환시장 역시 변동성에 따라 불안한 상황이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 

    한은은 "주요국의 통화긴축 기조, 부동산 관련 자금시장의 신용 경계감 등을 고려할 때 자본 유출입과 주요 가격 변수의 높은 변동성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것"이라며 "부동산 경기 둔화 폭이 예상보다 커질 경우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등 관련 자금시장 불안이 다시 심해질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이에 따라 한은은 금융시장과 금융시스템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시장 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시행 중인 조치는 지원 효과와 단기금융시장 회복 정도를 점검해 연장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정책당국과 가계부채 리스크, PF 대출 부실, 비은행금융기관의 유동성 및 신용 리스크 등을 다각도로 점검하고 정책 당국과 긴밀한 정책 공조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