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와 소상공인 위기극복 지원""자회사 CEO 인사 서두르겠다""직원들이 원하는 은행장 맞았다"… 노조위원장 환영사
  • ▲ 기업은행 본점 1층 로비 기업인 명예의 전당에 걸린 김성태 은행장 ⓒ뉴데일리
    ▲ 기업은행 본점 1층 로비 기업인 명예의 전당에 걸린 김성태 은행장 ⓒ뉴데일리
    IBK기업은행이 3년 만에 내부 출신 행장을 맞았다. 

    기업은행은 3일 을지로 본점에서 김성태 은행장의 취임식을 진행했다. 윤석열 정부의 관치금융 논란 속에 정은보 전 금융감독원장을 제치고 발탁된 만큼 김 행장은 행사장에 큰 박수를 받으며 들어섰다. 환영사는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위원장이 맡았다. 그는 "직원들이 원하는 은행장을 맞았다"면서 "신임 은행장이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밝혔다. 

    김 행장은 취임사에서 "우리는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복합 위기와 불확실한 상황에 놓여있다"며 "중소기업의 위기극복과 혁신성장을 도모하여 기업가치를 높이고, 고객과 사회 그리고 직원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보다 가치 있는 금융 실현을 위해 '튼튼한 은행' 과 '반듯한 금융'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튼튼한 은행을 만들기 위해 정책금융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면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위기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중소기업을 통한 한국경제의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정부 정책에 적극 부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부적으로는 기업과 개인금융, 대출과 투자의 균형성장에 힘쓰는 한편, 디지털 전환을 통한 글로벌 사업의 수익기반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 행장은 "반듯한 금융을 위해 고객과 신뢰를 지키고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체계를 완성하고 철저한 내부통제로 금융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 행장은 이어진 기자들과 상견례 자리에서도 "소비자보호지원 강화는 중요한 화두"라면서 "은행의 이익을 위해 고객을 해치는 일은 없을 것이고 임기 3년 내내 관통하는 화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객 가치를 최우선에 두지 않고서는 살아남기 힘들다"고 거듭 강조했다. 과거 기업은행이 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단사태로 고객 신뢰를 잃었던 만큼 재임기간 동안 이같은 일이 번복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또한 인사적체를 겪고 있는 기업은행의 자회사 최고경영자(CEO) 인사와 관련해서는 "오늘 취임했는데 그 부분을 최우선적으로 신속하게 진행할 것"이라 밝혔다. 

    김 행장은 취임식을 마치고 첫 공식일정으로 IBK창공(創工) 마포, 거래기업 동보(대표자 김재경, 김지만), 남동공단 지점 등을 방문했다. 'IBK창공'은 혁신창업기업에게 투·융자, 멘토링, 사무공간 등을 제공하는 기업은행의 창업육성플랫폼이다. 

    김 행장은 "미래 국가 경쟁력은 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달렸다"면서 "중소기업의 살 길은 기술이다. 유망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을 넘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IBK가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