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민생대책 5G 요금제 세분화 주문고령층 전용 5G 특화 요금제 출시 예고이통사 ARPU 하락, 설비투자 부담 가중
  • 정부가 고물가 시대 민생안정을 위해 가계통신비 인하를 주요 역점 과제로 꼽았다. 이에 국내 이동통신사는 5세대 이동통신(5G) 요금제 세분화를 위해 고심하는 형국이다.

    16일 정부부처에 따르면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설 민생대책으로 다양한 5G 요금제 출시를 강조했다. 대표적으로 올 1분기 중에는 고령층(시니어) 전용 5G 특화 요금제를 내놓는다는 방침이다.

    앞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도 지난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에서 "고령층·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5G 특화요금제를 출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통3사 가운데 LG유플러스의 '5G 라이트 시니어 요금제(4만 5000원, 8GB 제공)'를 제외하고는 고령층 요금제를 서비스하고 있지 않다. 정부는 고령층이 최근 유튜브 시청 등에 고속 무선 인터넷 사용이 늘어났다는 점에서 이를 고려한 특화 요금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또한 5G 중간요금제도 더욱 세분화시킬 것을 주문한 상태다. 이통3사는 지난해 8월 월 6만원 안팎에 24~30GB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5G 중간요금제를 선보였다. 하지만 5G 중간요금제가 이통3사간 차이가 없는 데다가, 양극화된 현 상황(40~100GB)을 개선하기엔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이통3사는 정부의 요금화 세분화 정책 취지에 공감하지만, 당장은 부담스럽다는 반응이다. 수익성으로 직결되는 무선 ARPU(가입자당평균매출) 감소가 불가피하다는 점에서다. 실제 지난해 3분기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의 ARPU는 전년 대비 각각 0.1%, 5.7% 줄어들었다.

    이와 함께 이통3사가 5G 28㎓ 주파수 취소 조치를 받으면서 설비투자를 위한 재무적인 압박도 남아있다. 올해 28㎓ 인빌딩 장비 출시를 비롯해 3.7∼4.0㎓ 대역 300㎒ 폭 주파수 추가 할당 등을 위한 비용 부담이 만만찮을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민생 안정 취지에 발맞춰 5G 특화 요금제 출시를 검토 중"이라면서도 "수익성 하락을 감안하고, 새로운 요금제를 손봐야 하는 난처한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