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경제전쟁서 기업 혼자 싸우게 두지 않을 것"대통령실 중심 기재부, 산업부 등 글로벌 정부와 직접 소통국내 수급 문제 해결… "민-관 원팀 구성 통해 성과 만든 사례"
  •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발리 캠핀스키호텔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첫 번째 세션(식량·에너지·안보)에 참석, 박진 외교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발리 캠핀스키호텔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첫 번째 세션(식량·에너지·안보)에 참석, 박진 외교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대통령실을 중심으로 정부 부처와 민간기업이 적극 협력해 국내 도입에 큰 차질을 빚을 뻔했던 해외자원을 무사히 확보한 것으로 30일 확인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UAE) 순방 직후인 지난 25일 국무회의에서 "첫째도 경제, 둘째도 경제, 셋째도 경제"라며 "경제전쟁에서 기업 혼자 싸우게 두지 않겠다"고 강조한대로 정부 부처의 발빠른 대응과 긴밀한 민관 협력으로 이뤄낸 성과로 풀이된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국내 업체 A사는 2006년부터 인도네시아 업체와 장기 공급계약을 맺고 대규모로 LNG를 수입해 왔다. 해당 LNG는 오랜 기간 국내 주요 에너지공급원 역할을 해오며 에너지가격 안정에 기여했다. 특히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글로벌 에너지위기 상황에서 국내 전력시장의 가격 안정화 및 안정적인 전력공급 역할도 했다.

    문제는 지난해 말 불거졌다. A사가 인도네시아 업체로부터 충분한 LNG를 공급받는데 난항을 겪게 된 것이다. 최근 강화되고 있는 자국우선주의와 글로벌 에너지위기로 각 국가들이 에너지 확보에 열을 올리고, 공급자가 계약의 주도권을 쥐고 움직이는 에너지 시장의 특성이 더욱 강화된 탓이다. 

    국가 에너지수급 현황을 체크하던 중 A사의 어려움을 인지하게 된 정부는 A사를 돕기 위해 기민하게 움직였다. 인도네시아산 LNG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면 국가 에너지수급 전반이 영향을 받고 에너지안보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대통령실 지휘하에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는 물론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까지 인도네시아 정부와 즉각 소통에 나섰다. 한국을 주요 경제파트너로 여긴 인도네시아 정부도 전향적인 입장을 보였다. 특히 지난해 11월 발리 G20정상회의 당시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루흣 빈사르 판자이탄 해양투자조정부 장관이 한-인니 투자분야 고위급대화 출범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것이 큰 도움이 됐다.

    기재부는 인도네시아 해양투자조정부 장관에 양국간 에너지안보 강화를 위한 협력을 요청하는 서한을 보내는 한편, 해당 양해각서 실무회의체를 통해 안정적인 LNG공급을 거듭 요구했다. 산업부도 인도네시아 에너지자원광물부에 서한을 보내 양국간 신뢰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LNG 공급을 지속해달라고 요청했다.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 역시 에너지자원광물부 장관, 담당 국장 등을 예방해 문제 해결에 힘을 보탰다. 이 같은 논의의 연장선상에서 최근 다보스 포럼에서는 양국 부총리가 LNG공급 문제를 두고 긍정적인 논의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결과적으로 대통령실 등 한국 정부의 전방위적 지원과 A사의 기민한 대응으로 인도네시아 정부와 해당 LNG 공급업체는 기존 입장을 전향적으로 바꿨고, A사는 안정적인 LNG 확보가 가능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일은 민-관이 원팀으로 뛰어 성과를 만들어 낸 모범적인 사례"라며 "이번 성과는 국내 에너지 수급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들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