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리모델링 및 인프라현장서 BIM 활용중"3D설계·스마트시공 통해 기술경쟁력 확보"
  • ▲ 임성환 BSI Korea 대표이사(좌)와 김영신 GS건설 CTO 전무가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GS건설
    ▲ 임성환 BSI Korea 대표이사(좌)와 김영신 GS건설 CTO 전무가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GS건설
    GS건설은 영국 왕립표준협회(BSI)로부터 건설정보모델링(BIM)분야 국제표준인 'ISO 19650'을 취득했다고 2일 밝혔다.

    GS건설이 이번에 취득한 국제표준 ISO 19650은 건축·인프라 등 사업입찰부터 설계, 시공까지 전과정 정보를 디지털화하는 BIM을 국제표준에 맞게 활용하는 것을 국제기구로부터 인증 받은 것이다.

    ISO 19650인증은 건축·인프라 등 사업을 수행하면서 BIM 지침준수 및 프로세스 구축여부를 내부문서 실사를 통해 검증한다. 특히 현재 수행중인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BIM을 국제표준 기준에 맞게 활용하는지 엄격한 검증과 심사를 통과해야 획득할 수 있다.

    GS건설은 원도급자로 ISO 19650을 획득했다. BIM은 건설 디지털정보와 프로세스를 통합하는 협업체계를 구현하고 데이터기반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지원해 생산성을 향상한다.

    GS건설은 건축·인프라 및 플랜트현장에서 BIM을 활용해 입찰, 설계 및 시공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주택리모델링 및 호주 NSC, 싱가포르 C190, N101, T301 등 해외 인프라현장에서 ISO 19650 표준을 준수해 BIM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인 드론, IoT센서 등과 연계해 국내외 신규현장에 BIM을 확대적용할 예정이다. 특히 클라우드기반으로 문서와 프로세스관리를 수행해 건설사업관리 디지털화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김영신 GS건설 최고기술경영자(CTO) 전무는 "전사 BIM 프로세스를 구축해 건설사업 프로젝트 전반에서 BIM기반 3D설계와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시공을 통해 디지털체계로 변환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