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혁 교수-브이픽스 메디칼, 디지털 생검 플랫폼 구축원격 병리진단 협업… 다양한 장기 적용 가능성
  • ▲ ⓒ고대안암병원
    ▲ ⓒ고대안암병원
    초소형 진단장비를 기반으로 수술 중 실시간 뇌종양 진단이 가능한 시대가 열릴지 주목된다. 

    고려대학교안암병원 신경외과 강신혁 교수 연구팀과 카이스트의 브이픽스메디칼은 실시간 디지털 조직 생검 플랫폼 기술 ‘씨셀(cCeLL)’을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강신혁 교수 연구팀은 씨셀이 정상조직과 종양조직의 구분뿐 아니라 다양한 뇌종양 세포 및 조직들의 형태까지 실시간으로 정확히 진단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논문을 게재했다. 

    3분 이내로 정상 뇌조직과 종양조직을 구분해 수술 중 빠른 진단이 가능하고, 정상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해 종양조직을 절제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이는 수술의 정확도를 높이는 동시에 수술 시간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병원 내 시스템(PACS,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에 연동해 정보전송이 가능하며, 동영상으로 조직촬영이 가능해 수술 중인 신경외과 의사와 병리과 의사 간의 실시간 원격 병리진단 방식으로 협업도 가능해진다. 

    강신혁 교수 연구팀과 브이픽스메디칼은 “뇌뿐만 아니라 신장, 위, 전립선 등 다양한 장기에 적용 가능하도록 내시경이나 로봇 수술장비에 탑재해 실시간으로 정상조직과 암 조직을 구분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연구는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으며, 국제학술지인 Frontiers in Oncology 온라인판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