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발주로 착공 2022년→2025년…구체적시기 아직 불확실오세훈 시장도 이전 촉구…지역사회 '희망고문' 비판여론↑
  • ▲ 서울 강남구 개포동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옥. ⓒ정상윤 기자
    ▲ 서울 강남구 개포동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옥. ⓒ정상윤 기자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 위치한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옥이전 현안이 5년째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다. 2018년 처음 공론화된 뒤 2022년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었지만 내부반발과 서울시장·SH공사 사장교체 등으로 사업동력이 떨어졌고 이후 수익증대를 위한 고밀복합개발로 계획이 변경되면서 이전계획은 무기한 연기됐다.

    사옥이전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했던 중랑구 신내동과 인근 지역사회에선 수익만 쫓는 SH공사에 '희망고문'을 당하고 있다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H공사는 신내동 신사옥에 대한 고밀복합개발을 검토하고 있다. 문제는 이같은 사업계획 변경으로 사옥이전이 기약없이 뒤로 밀리게 됐다는 것이다. 

    조달청 나라장터에 게재된 'SH공사 사옥이전 대상용지 고밀복합개발을 위한 기본구상 및 사업화전략 수립 용역' 공고문을 보면 SH공사는 작년 10월 2억3690만원의 예산을 들여 용역에 착수했으며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8개월이다. 

    목표 착공시기는 2025년으로 기존계획보다 3년가량 늦춰졌다. 이마저도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며 추후 용역결과에 따라 변경될 가능성이 크다.

    서울시는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인 2018년부터 강남·북 균형발전을 목표로 SH공사 사옥이전을 추진해왔다. 2019년 8월에는 SH공사가 구체적인 이전계획을 발표했고 2020년에는 서울시·중랑구·SH공사가 공사사옥 이전과 관련해 2022년 착공·2025년 이전을 완료하는 3자간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하지만 수익증대와 이를 위한 용역으로 착공과 이전이 미뤄지면서 '민생은 뒷전'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서울시는 SH공사 이전이 마무리되면 유동인구 유입 등으로 5년간 4800억원의 직·간접적 경제효과와 4000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있다. 

    이에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기대했던 중랑구 주민들은 불안감을 내비치고 있다. 

    중랑구 주민 최모씨(52)는 "5년전 처음 언급됐던 사옥이전 사업이 아직도 계획수립 용역단계에 머물러있다는 것은 그만큼 정책 우선순위에서 뒷전이라는 의미 아니겠나"라며 "고밀개발로 인한 일조권·조망권 침해에 대한 우려도 있어 사업 초기부터 지역사회와의 소통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지역사회내 비판여론이 커지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작년 6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중랑구 관련공약으로 'SH공사의 신속이전을 통한 신내·망우동 균형발전 촉진'을 제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작 SH공사는 명확한 사옥이전 추진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SH공사 관계자는 "지방공기업평가원이 실시한 타당성평가에서 사옥이전의 재무적·경제적 타당성이 낮다는 결과가 나와 용역을 통해 사업성 확보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용역결과 구체적인 고밀복합개발 형태가 구체화돼야 착공시기를 확정지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