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세브란스병원, 유전체역학조사 기반 연구 실시섭취량보단 적정 비율이 중요
  • ▲ (좌측부터) 용인세브란스병원 신장내과 주영수 교수, 세브란스병원 신장내과 박정탁 교수. ⓒ용인세브란스병원
    ▲ (좌측부터) 용인세브란스병원 신장내과 주영수 교수, 세브란스병원 신장내과 박정탁 교수. ⓒ용인세브란스병원
    만성신부전을 예방하기 위해 무작정 나트륨을 줄이고 칼륨을 올리는 섭취보단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용인세브란스병원 신장내과 주영수 교수, 세브란스병원 신장내과 박정탁 교수 연구팀은 나트륨과 칼륨의 섭취 비율과 만성신부전 발병 위험 사이의 연관성을 밝힌 연구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연구팀은 최근 나트륨, 칼륨 각각의 섭취량보다는 두 영양소 섭취의 균형이 중요하다는 근거가 보고됨에 따라 이를 실제로 확인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에는 한국인 유전체역학조사사업(KoGES)에 참여한 대상자들 가운데 신기능이 정상인 4088명의 데이터가 활용됐다. 

    이를 기반으로 소변 중 나트륨, 칼륨 농도를 바탕으로 하루 나트륨과 칼륨 섭취량을 추정했고, 그에 따라 대상자를 세 그룹으로 나눴다. 이후 각 영양소의 하루 섭취량과 만성신부전 발병과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나트륨과 칼륨의 섭취비가 1 증가할 때 만성신부전이 발생할 위험이 1.56배 증가했다. 나트륨과 칼륨의 섭취비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누었을 때 섭취비가 가장 낮은 그룹은 가장 높은 그룹에 비해 만성신부전 발생 위험이 0.78배 낮았다. 

    하지만 나트륨 또는 칼륨 개별 영양소와 만성신부전 발생 사이의 유의미한 연관성은 없었다. 

    연구를 통해 만성신부전의 발생에는 나트륨과 칼륨 각각의 섭취량이 아닌 섭취 비율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입증됐다. 

    즉, 단순히 나트륨이 많은 음식의 섭취를 줄이거나 칼륨이 많은 음식의 섭취를 늘리는 것보다는 두 영양소의 구성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영수 교수는 “이번 연구로 나트륨과 칼륨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만성신부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생활습관에 따른 만성신부전의 발생 및 악화의 위험인자를 발굴하고 예방법을 찾기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연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메이요 클리닉 회보(Mayo Clinic Proceedings, IF 12.213)’에 최근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