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3만t 규모 'NCA 양극재' 공장 건설… 전기차 약 30만대 규모삼성SDI와 10년간 40조 규모 공급계약 체결 등 '고객·제품 다변화' 나서2025년 포항 총 6만t 생산 체제 구축… 보급형 'LFP' 양극재 개발 추진도
  • 포스코퓨처엠이 단계적으로 건설하고 있는 포항 양극재 공장의 조감도. ⓒ포스코퓨처엠 제공
    ▲ 포스코퓨처엠이 단계적으로 건설하고 있는 포항 양극재 공장의 조감도. ⓒ포스코퓨처엠 제공
    포스코퓨처엠이 NCA 양극재만을 생산하는 전용 공장을 처음으로 건설한다

    21일 포스코퓨처엠에 따르면 하이니켈 NCA 양극재의 글로벌 수요증대에 대응하고, 현재 주력 제품인 NCM-NCMA외에도 고객 및 제품군 다변화를 통한 시장경쟁력 확대를 위해 '포항 NCA 양극재 공장 투자 건'에 대한 이사회 승인을 받았다.

    NCM-NCM(A) 양극재는 리튬-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을 원료로 제조한 양극재다. NCA 양극재는 리튬-니켈-코발트-알루미늄을 원료로 제조한 양극재며, 배터리 밀도와 출력이 높아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소재로 꼽힌다.

    이번 신규 투자 건은 지난 1월 삼성SDI와 10년간 40조원 규모의 하이니켈 NCA 양극재 공급 계약에 따른 것으로 포스코퓨처엠의 NCA 양극재 전용 공장 건설은 처음이다. 총 투자비는 3920억원이며 포항 영일만4일반산업단지 내 연산 3만t 규모로 건설된다. 이는 60kWh급 전기차 약 30만여대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포항 NCA 양극재 공장은 올해 상반기내 착공해 2025년도부터 생산 판매할 예정으로 올해와 내년에는 광양 양극재공장 일부 라인에서 생산되는 NCA 양극재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 NCA 양극재 전용 공장 건설에 따라 NCA 양극재 수주를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회사는 이번 투자에 앞서 지난해 4월 같은 부지 내 3만t 규모의 NCMA 양극재 공장을 착공해 내년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어, 2025년에는 포항에서만 6만t 규모의 양극재 생산이 가능하다.

    한편 포스코퓨처엠은 2012년 양극재 사업을 시작한 이래, 전기차 시장의 빠른 성장과 세분화되는 고객의 니즈에 발맞춰 제품 다변화를 위한 연구 개발을 적극 추진해, 현재 5종의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보급형 전기차용 제품인 LFP(리튬인산철) 양극재도 개발 중에 있어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제품군은 더욱 다양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