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출시 3일만에 '접수완료'벼랑 끝 서민 지원 공감대금융위 "추가예산 확보 노력"
  • ⓒ금융위
    ▲ ⓒ금융위
    고금리 시대 제도권에서 더 이상 대출을 받기 힘든 '벼랑 끝' 서민들의 존재가 실제 숫자로 확인되고 있다. 이들에게 삶의 희망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서민금융의 역할이 더 확대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7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소액생계비대출 상담신청 사전예약을 받은 결과 온라인 1만7225건, 콜센터 7919건 등 총 2만5144건이 접수됐다. 이는 금융위가 준비한 지원 규모의 98%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금융위는 당초 신청자가 몰릴 것에 대비해 주 단위 사전 예약을 준비했다. 매주 수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다음 주 1주일 동안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예약을 접수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 보니 신청자가 폭주해 지난 22일 하루 만에 27~31일 예약이 마감돼 버렸다. 이에 금융위는 급히 신청방식을 '향후 4주 간 접수'로 바꿨지만 그마저도 22~24일 3일 동안 4주 예약이 거의 다 차버렸다.

    서민금융진흥원 관계자는 "센터 대출상담 인력을 3배 수준으로 대폭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신청자 수가 너무 많아 접수 방식을 변경할 수밖에 없었다"며 "이번주 29일부터 31일까지 사흘 동안은 조금 남아 있는 예약과 금주 취소가 된 예약에 대해서만 대응이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지난 21일 불법사금융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1000억원 규모의 소액생계비 대출을 신규로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지원대상은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의 서민층으로 한정했다. 제도권금융은 고사하고 기존 서민금융 상품도 받을 수 없었던, 말 그대로 '벼랑 끝'에 몰린 이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이었다.

    지원 한도는 최대 100만원으로 최초 50만원 대출 후 이자를 6개월 이상 성실히 납무하면 나머지 50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자는 최고 연 15.9%에 달하지만 불법사금융으로 내몰릴 경우 평균 400% 이상의 금리를 감당하는 현실을 감안하면 합리적인 수준이라는 게 금융당국의 설명이다.

    급격한 금리인상과 맞물려 한계 상황에 내몰린 국민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금융위는 상품 출시 발표 다음날 바로 신청자 접수에 들어가는 신속함을 보였지만 신청자 수는 당국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수준을 보였다.

    이에 정책서민금융 지원 규모가 더 확대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 21일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생계유지 차원에서 저신용, 저소득 계층에게 공공 자금을 지원하는 게 국가의 존재 이유"라며 서민금융 지원을 확대해 사각지대를 줄여나가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이번 소액생계비대출 상품에서 긴급자금 수요가 확인된 만큼 추가 예산 확보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민간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상생금융' 흐름과도 적극 연계해 더 촘촘한 지원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생계비대출 등 정책금융에 대한 상당한 수요가 이번에 확인된 것 같다"며 "올해 총 10조원 규모로 지원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는데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대출 지원뿐만 아니라 채무조정, 복지제도, 일자리연계 등 다각적인 접근으로 위기 상황에 직면한 서민들을 지원해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