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사 13회차 정착률 39%타사 전직, TM 이탈, GA 이동 전속설계사 유지 안간힘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보험설계사의 절반 이상이 1년 만에 회사를 떠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영업 활성화로 설계사 숫자도 줄어드는데다 상조회사나 법인보험대리점(GA) 등의 이동이 잦아서다. 이에 따라 여전히 대면영업 중심의 종신보험 판매가 주력인 생명보험사들은 보험설계사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2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생명보험사의 13회차 설계사 평균 정착률은 39%로 전년 대비 2.2%포인트(p) 하락했다. 손해보험사는 52.2%로 전년 대비 4.1%p 떨어졌다.

    설계사 등록 정착률은 신입 보험설계사가 13개월이 지난 시점에도 정상적으로 업무를 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다. 이는 생보사 신입 설계사 10명중 6명은 1년 만에 보험사를 떠난다는 의미다. 그나마 정착률이 높은 손보사도 설계사 10명중 5명이 회사를 그만두는 셈이다.

    특히 농협생명(18.8%), 흥국생명(21.8%), KDB생명(24.4%) 등은 20% 안팎의 정착률로 이직률이 높았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최근 상조회사에서도 업무 유사성이 큰 만큼 보험설계사들을 유치하려 하고 있다"며 "지난해 보험업계에 설계사 채용 경쟁이 있었고 GA 이동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전속설계사 이탈과 인력 확보가 어려워지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생명·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말 기준 각 협회에 등록된 전속 설계사 수는 총 16만5294명으로 2017년 말 18만8957명 대비 12.5% 감소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영업이 활성화되면서 수익이 줄어든데다 보험사들의 제판분리(제조-판매 분리) 전략으로 소속을 옮긴 영향이다.

    이에 따라 보험사들은 GA 채널로 눈을 돌려 부족한 인력을 보강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한화생명은 올해 초 업계 6위권인 피플라이프를 인수하면서 설계사 규모를 2만3000명으로 늘렸다.

    신한라이프는 올해 1월 직접 관리하던 텔레마케팅(TM) 조직을 자회사형 GA인 신한금융플러스로 이관하는 등 GA 영업력을 확대했다. 신입 설계사 수수료 체계도 개편해 초기 정착률을 높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전속 설계사 수가 계속 줄어들고 있는 만큼 자회사 GA를 설립하거나 다른 GA를 인수합병하는 회사가 늘고 있다"며 "일부 보험사는 설계사 조직을 확대하는 등 영업채널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