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이자비용 연 1040억원 지원청년 자립‧자산형성에 1조4000억원 혜택이복현 금감원장 "시니어점 개점 감사"
  • ▲ 우리은행 영등포 시니어플러스 영업점ⓒ뉴데일리
    ▲ 우리은행 영등포 시니어플러스 영업점ⓒ뉴데일리
    KB국민, 신한, 하나은행에 이어 우리은행도 고객에게 연간 2050억원 규모의 상생금융지원에 나선다. 

    우리은행은 30일 영등포에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이원덕 우리은행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영등포 시니어플러스 영업점' 개점식을 열었다.

    고령층을 위한 '효심(孝心) 영업점' 2호인 '영등포 시니어플러스 영업점'은 고령층 이용에 편리한 대기 장소와 고령층 친화적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배치, 원금보장형 상품 위주 금융서비스 제공 등이 특징이다.

    이날 개점식에서 임종룡 회장은 전 국민에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금융 패키지 제공, 지속적 상생금융 지원방안 마련, 상생의 책임을 다하는 금융기능 운용 등 3대 상생금융 원칙을 발표했다.

    임 회장은 "과도한 점포 통폐합을 하지 않고 고객 친화적인 특화채널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20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통해 고객에게 연간 2050억원 규모의 혜택을 제공하는 '우리상생금융 3·3 패키지'를 내놨다.

    우리은행은 우선 개인고객 지원의 일환으로 가계대출 전 상품의 금리를 최대 0.7%포인트(p) 인하한다.

    최대 인하폭은 주택담보대출(신규·대환·기간연장) 0.7%포인트, 전세자금대출 0.6%포인트, 신용대출(신규·대환) 0.5%포인트 등이다.

    이를 통해 우리은행 고객의 연간 이자비용 절감액은 1040억원으로 추정됐다.

    청년층 자립과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5000억원 규모의 도약대출 및 1만명 대상 금융바우처 제공 등 청년도약패키지 명목으로 1조4000억원을 지원한다.

    장기연체 방지를 위해 1년간 우리은행 고객이 연체이자를 납입할 경우 납입액 상당의 원금 상환을 지원한다. 고객은 230억원의 혜택을 볼 것으로 추산됐다.

    소상공인·중기 대상으로는 5000억원 규모 생활안정자금 긴급대출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 첫 달 이자 전액을 면제하고 연체이자 납입액 상당의 원금 상환을 지원한다.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1조5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실시하고, 신보 신규보증서를 통해 대출을 받을 경우 첫 달 이자 전액을 감면한다.

    대출금리 1%포인트를 깎아주는 '안심 고정금리 특별대출' 상품을 출시하는 등 소상공인·중기 대상으로 총 610억원의 고객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취약계층 지원방안으로는 서민금융 대출상품 성실 상환고객에 대해 원금 1%를 감면하고, 만 60세 이상 고령층의 우리은행 이체 수수료를 전액 면제하기로 했다.

    이날 개소식에 참석한 이복현 금감원장은 "급격한 점포폐쇄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업계와 당국 모두가 노력할 필요가 있다"며 "이러한 취지에서 우리은행의 고령층 특화점포 개설은 디지털 소외계층인 고령층에게 특히 반가운 일이며,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을 지속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중은행을 중심으로 은행권의 상생금융 발표가 이어지고 있는 데 대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고금리 시대에 은행이 대출금리 인하, 소상공인,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 등 고객과의 상생 노력을 강화한다면 궁극적으로는 은행의 평판 제고, 고객 기반의 확대로 이어지면서 은행의 장기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케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