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골드라인 등 교통난·베드타운화 심각…정부정책서 소외주민들 "사실상 방치수준"…광역교통사업비 집행률 67% 그쳐지자체간 이해충돌·지역민원에 발목…아파트값 회복도 더뎌
  • ▲ 위례신도시 아파트단지 전경. 사진=박정환 기자
    ▲ 위례신도시 아파트단지 전경. 사진=박정환 기자
    "원래 둘째가 제일 서럽다더니 2기신도시 상황이 딱 그렇다. 사실상 방치수준."

    정부가 1·3기신도시를 중심으로 정비사업 규제완화, 광역교통대책 관련 정책을 쏟아내면서 일부 2기신도시 지역사회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 2기신도시 주민들 사이에선 '베드타운'·'교통지옥'이란 말이 심심찮게 회자되고 있는 가운데 '김포골드라인' 같은 실패한 도시계획만 내놓고 있다며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1기신도시는 '리모델링 특례', 3기신도시는 '광역교통'에 초점을 맞춰 정부 정책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최근 '노후계획도시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리모델링 추진단지에 가구수를 최대 21% 늘릴 수 있는 특례부여 방안을 제시했다. 해당내용을 골자로 한 특별법은 지난달 30일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 상정됐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달초 경기 안양 평촌신도시에서 주민간담회를 열고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심의가 시작된 만큼 제정절차가 조만간 마무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특별법이 통과되면 수익성이 개선돼 리모델링 사업추진도 한결 수월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1기신도시에서 인가를 받은 리모델링조합은 평촌 8곳, 산본 6곳이다. 평촌은 평균 용적률이 204%, 산본은 205%로 소형면적 비중이 커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을 추진하게 됐다. 

    3기신도시에선 '선교통 후입주'를 목표로 광역교통체계 구축이 한창이다.

    3기신도시는 지난해 11월 인천계양이 가장 먼저 착공한 가운데 이달 남양주 왕숙·왕숙2, 9월 하남교산·고양창릉 등이 연이어 공사에 돌입한다.

    입주는 2027~2028년 예정으로 이 시기에 맞춰 사업비 총 8조원을 들여 79개 광역교통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게 국토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목표다.

    광역교통 핵심은 철도다. 고양창릉은 GTX-A, 남양주 왕숙은 GTX-B 노선으로 연결돼 환승없이 30분대로 서울역 이동이 가능해진다.

    반면 2기신도시는 극심한 베드타운화와 상업시설 및 광역교통 인프라 부족, 교통혼잡 등 문제가 산적해 있지만 별다른 정책이 추진되지 않고 있다. 노후건축물 기준연한을 채우지 못해 정비사업 추진도 요원한 상황이다.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1기신도시 경우 정부가 원도심 광역개발을 통해 자족기능을 갖춘 미래도시로 조성하겠다는 마스터플랜을 세운 상태다.

    2기신도시는 서울 부동산가격 폭등을 막기 위해 2003년부터 건설된 신도시들을 말한다. 수도권에 △경기 김포(한강) △인천 검단 △화성 동탄1 △화성 동탄2 △평택 고덕 △수원 광교 △성남 판교 △서울 송파(위례) △양주 회천·옥정△파주 운정 등 10곳이 조성돼 있다. 지방엔 △충남 아산 △대전 도안 등 2곳이 2기신도시로 지정됐다.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애초에 2기신도시는 교통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대신 자족기능을 갖춰 1기신도시 한계를 극복하자는 취지로 조성된 것"이라며 "실상은 교통은 교통대로 불편하고 정부가 약속한 상업·업무시설은 부족해 오히려 1기보다 못한 베드타운으로 전락해버렸다"고 말했다. 

    이어 "판교나 동탄, 고덕 정도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신도시라기보다는 주거밀집지역으로 봐야 하는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베드타운화 못잖게 심각한 문제가 교통난이다. 관할 지자체·기관간 이해충돌과 지역민원, 인·허가지연 등이 겹치면서 지난해 기준 2기신도시 광역교통사업비 집행률은 67%에 그쳤다.

    이미 조성된 교통인프라도 제기능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컨대 김포한강신도시와 김포공항을 연결하는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극심한 혼잡도로 인해 '골병라인'이라는 오명이 붙었다.

    2기신도시중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검단신도시 경우 현재 인구가 20만명에 육박하고 있지만 대중교통 인프라는 턱없이 부족하다. 단지 위치에 따라 지하철 이용이 아예 어려운 곳도 적잖다.

    예컨대 검단신도시내에 위치한 서구 하안동 '검단신도시디에트르더힐' 경우 가장 가까운 김포골드라인 풍무역까지 도보 50분, 버스 30분이 소요된다.

    인천 서구 B공인 관계자는 "인천지하철 1호선연장이 추진중이지만 빨라야 2025년 개통으로 그때까지 주민들은 불편함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교통·상업인프라 부족 탓에 인근 집값도 타지역에 비해 회복속도가 더딘 편"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