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총서 합병안 승인…삼성, 이재용 부회장 구속 악재 불구 '안도의 한숨'정부기관 승인 과정 거쳐 3분기까지 인수작업 마무리 계획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삼성전자가 총수 부재 사태에도 불구, 세계 최대 전장기업 하만(HARMAN)을 사실상 손에 넣었다.

    하만은 17일(현지시간) 미국 스탬포드시에서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삼성전자와의 합병안을 통과시켰다.

    삼성전자는 정부기관의 승인을 거쳐 늦어도 3분기까지는 인수작업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애초 일부 주주가 공개적으로 합병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하만 경영진을 상대로 집단소송을 내는 등 주총 과정에서 진통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한국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뇌물 등의 혐의로 구속돼 주주 여론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그러나 하만 인수 일정이 순항하면서, 총수 공백으로 위기에 처한 삼성전자는 그나마 한숨 돌리게 됐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공시한 내용을 보면 이날 주총에는 보통주 약 6988만주 중 약 4946만주의 주주(70.78%)가 참여했다. 찬성 4700만주(67%), 반대 210만주, 기권 43만주로 무리 없이 통과됐다.

    안건은 주주 50% 이상의 동의를 얻으면 가결된다. 주주 과반의 동의가 성립되면 현지법에 따라 반대한 주주들도 해당 지분을 매도해야 한다.

    거래금은 총 80억 달러(9조2000억원)로, 국내 기업의 해외 인수합병(M&A) 사례로는 최대 금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