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병 논란 일단락, 피해자-가족 120명 보상 마쳐 대선 앞두고 '삼성 길들이기' 눈총

  • ▲ 최순실 게이트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되는 등 기업 신뢰도가 떨어진 틈을 타 국회가 백혈병 청문회를 밀어붙인데 대해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의 '삼성 길들이기'가 아니냐는 지적이 뒤따르고 있다. ⓒ 뉴데일리
    ▲ 최순실 게이트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되는 등 기업 신뢰도가 떨어진 틈을 타 국회가 백혈병 청문회를 밀어붙인데 대해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의 '삼성 길들이기'가 아니냐는 지적이 뒤따르고 있다. ⓒ 뉴데일리


원내 2/3 의석을 점한 거야(巨野)의 횡포가 삼성을 뒤흔들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되는 등 기업 신뢰도가 떨어진 틈을 타 국회가 백혈병 청문회를 밀어붙인데 대해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의 '삼성 길들이기'가 아니냐는 지적이 뒤따르고 있다. 

지난해 대법원은 삼성전자 관련 직업병이 산업재해가 아니라고 판결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등 야당은 국회 청문회를 고집하고 있다. 여당이 참여하지 않는다면 단독으로라도 청문회를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백혈병 논란의 출발점은 지난 2007년으로 거슬러간다. 당시 삼성전자 기흥공장 근로자가 사망하면서 백혈병 관련 의혹이 일었다. 10년 간의 분쟁 끝에 지난해 조정위원회 합의, 대법원 판결을 거치면서 논란은 일단락됐다. 

하지만 야권이 청문회 개최에 집중하면서 이번 사태는 새국면을 맞게 됐다. 

  • ▲ 최순실 게이트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되는 등 기업 신뢰도가 떨어진 틈을 타 국회가 백혈병 청문회를 밀어붙인데 대해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의 '삼성 길들이기'가 아니냐는 지적이 뒤따르고 있다. ⓒ 뉴데일리


  •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등에 따르면 환노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반도체 공정과 백혈병 사이 관계를 입증하기 위해 삼성 측에 자료를 100여건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요구자료에는 1~4차 반도체 하청업체 명부, 반도체 공정에 필요한 화학물질 종류와 양, 최근 10년 간 삼성과 고용노동부가 주고 받은 공문 일체 등이 포함됐다. 

    이같은 자료는 지적재산권에 해당하는 기술 노하우로 사실상 영업비밀에 해당해 만일 관련 자료가 경쟁사에 넘어갈 경우, 막대한 손실이 예상된다. 

    가뜩이나 그룹 총수의 구속으로 비상사태를 맞은 가운데 권오현 삼성전자 DS 부문장(부회장)과 이인용 커뮤니케이션 팀장(사장) 등 수십명의 임직원이 청문회 준비에 매달리는 상황이 됐다. 

    권 부회장은 이날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총회서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 자료제출이 과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어떻게 생각하는 지 한 번 판단해 보라"고 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장 근로자 백혈병 문제에 대해 지난 2015년 7월 조정위의 권고에 따라 1000억원을 출연해 피해보상을 진행해왔다. 현재 피해자와 가족 120여명에게 보상이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