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원 글로벌 CMO, 김정아 이노션 CCO와 함께 2025 칸 라이언즈 스피커로 선정혁신적 마케팅으로 브랜드 新 비전 제시하는 현대차의 전략과 인사이트 기대칸 라이언즈, 6월 16일부터 20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려
-
- ▲ 지성원 현대자동차 글로벌 최고 마케팅 책임자(CMO). ©Cannes Lions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는 지성원 현대차 글로벌 최고 마케팅 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 CMO) 겸 브랜드마케팅본부장(전무)이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5에서 전 세계 마케터 및 브랜드 전문가들과 직접 만난다.올해 칸 라이언즈에는 애플(Apple)의 토르 미렌(Tor Myhren)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부사장을 비롯해 구글(Google), 틱톡(TikTok), 유니레버(Unilever), 듀오링고(Duolingo), 마스(Mars), 펩시코(Pepsico), 마스터카드(MasterCard), 인포시스(Infosys), 일리(YILI) 그룹의 CMO들이 대거 연사로 서는 만큼, 세계적인 마케팅 거물들의 불꽃 튀는 프레젠테이션 경쟁이 펼쳐질 예정이다.4일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지성원 글로벌 CMO는 현대차 계열 종합대행사인 이노션의 크리에이티브를 책임지고 있는 김정아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 CCO)와 함께 공동 연사로 무대에 올라 혁신적 광고·마케팅으로 브랜드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현대차의 글로벌 전략과 관련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제시할 예정이다. 칸 라이언즈의 1차 연사 라인업에 포함된 한국 연사는 지 CMO와 김 CCO 2인이다.지성원 CMO는 인터브랜드(Interbrand)와 랜더(Landor) 등을 거쳐 지난 2015년 현대차에 합류했으며 2023년 1월부터 CMO로서 현대차의 글로벌 마케팅을 책임지고 있다.탁월한 브랜드 감각과 글로벌 역량을 보유한 마케팅 전문가로 꼽히는 지 CMO는 현대차의 브랜드 비전인 '인류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를 모든 업무의 중심 가치로 삼고 다양한 관점, 배경, 역량의 조화를 중시하며, 현대차의 진보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기 위한 혁신적인 이니셔티브를 주도하고 있다. 또한, 신선한 사고와 의미 있는 변화를 강조하며, 전동화(electrification) 시대를 선도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현대차의 지속 가능성과 혁신을 직접 경험하고 감성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접점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지 CMO는 현대차의 글로벌 브랜드 및 제품 커뮤니케이션 전반을 총괄하며 브랜드 디자인, 브랜드 공간, 고객 경험 등을 아우르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홍익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한 만큼, 감각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10여 년 동안 현대차의 브랜드 비전과 정체성을 구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으며, 글로벌 시장과 긴밀히 협력해 일관된 브랜드 메시지를 유지하는 데 기여해 왔다. 그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진 영향력을 깊이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리더십과 창의적 비전을 발휘하고 있다.지 CMO는 2025 원쇼(The One Show)의 특별상인 CMO 펜슬(CMO Pencil) 부문 심사위원으로 선정됐으며, 2025 뉴욕 페스티벌(NewYork Festival)의 이그제큐티브 심사위원(Executive Jury)으로 김정아 CCO와 나란히 선정되는 등 올해 들어 본격적으로 글로벌 무대에서의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
- ▲ 김정아 이노션 CCO. ©Cannes Lions
김정아 CCO는 1996년 제일기획에서 카피라이터로 광고계에 입문해 2006년 이노션에 합류해 현재 CCO로서 크리에이티브 부문 전체를 총괄하고 있다. 김 CCO는 현대차를 비롯해 삼성전자, 구글, 도미노피자, 쌤소나이트, HP 등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은 물론, 수많은 국내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왔다. 또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뉴욕 페스티벌, 클리오(Clio), 원쇼, 런던 국제광고제(LIA), 애드페스트(ADFEST), 스파이크스 아시아(Spikes Asia) 등 유수의 국제 광고제에서 다수의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4년과 2017년 칸 라이언즈 심사위원을 역임했다.2020년과 2021년에는 글로벌 광고 전문 매체인 캠페인 브리프 아시아(Campaign Brief Asia)에서 2년 연속 '대한민국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 CD)'로 선정됐으며, 2022년에는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대한민국 광고·브랜딩 업계에서의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또한, 2023년 애드 아시아 체인지메이커 포 굿 어워즈(AD ASIA Changemakers for Good Awards)에서 '인더스트리 리더(Industry Leader)'로 선정됐다. 최근에는 다양한 신기술을 활용한 캠페인 개발과 브랜드와 문화 콘텐츠를 결합하는 새로운 시도에 관심을 두고 있다. - 지성원 CMO와 김정아 CCO는 지난해 현대차의 단편영화 '밤낚시' 프로젝트를 통해 호흡을 맞추며 혁신적인 마케팅 사례를 선보였다.배우 손석구가 출연한 '밤낚시'는 현대차에서 처음으로 만든 단편 영화로, 전기차 충전소를 배경으로 한 미스터리한 사건과 반전 스토리를 다룬 휴머니즘 스릴러다. 러닝 타임 약 13분, 티켓 가격을 1000원으로 책정해 관객들이 시간, 경제적 부담 없이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특히 영화 속에 현대차 전기차인 '아이오닉 5'의 온전한 모습이 한 번도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으로 꼽힌다. 광고하듯 차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대신, 긴박한 액션과 다양한 장면 구성을 현대차의 차량용 블랙박스인 '빌트인캠', 차량 주변 상황을 영상으로 표시하는 주차 지원 시스템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기존의 광학 사이드 미러를 카메라와 모니터로 대체한 '디지털 사이드 미러(DSM)' 등 '아이오닉 5'의 카메라 시선으로 연출해 일반적인 PPL 공식을 완전히 깼다.'밤낚시' 캠페인은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필름 크래프트(Film Craft)와 PR부문 대상·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s & Entertainment) 부문 금상을 수상한 것은 물론, 제28회 판타지아 국제 영화제(Fantasia International Film Festival)에서 심사위원 선정 국제 단편 경쟁 부문 '최고 편집상(Best Editing)', 미국 선댄스(Sundance) 영화제 대표 프로그램인 '셰프 댄스(Chef Dance)'에서 상영되는 등 브랜디드 필름과 광고, 영화의 경계를 넘나드는 콘텐츠로 호평 받았다. 최근에는 '애드페스트(Adfest) 2025'에서 금상 포함 본상 5개를 수상하고, 스파이크스 아시아(Spiks Asia) 2025 쇼트리스트에도 진출했다.이 밖에도 지 CMO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팰리세이드의 글로벌 앰배서더 BTS와의 협업 프로젝트, 현대차의 뿌리를 찾는 '헤리티지 프로젝트' 등 새롭고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현대차의 글로벌 브랜딩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 ▲ 현대차와 파울러스가 칸 라이언즈 2024에서 강연하고 있다. ©김은미 기자
현대차는 지난해에도 칸 라이언즈에 연사로 참여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현대차의 고급 소재 기술인 '나노 쿨링 필름(Nano Cooling Film)'을 소개한 바 있다. 당시 이민재 현대차 책임연구원이 한국 독립 대행사인 파울러스(Paulus)와 함께 무대에 올라 기술력을 확산시키는 현대차의 기술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올해는 현대차의 글로벌 CMO가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이노션과 함께 직접 무대에 서는 만큼, 더 폭넓은 인사이트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
- ▲ 2024 칸 라이언즈에서 'Grand Prix for Good'을 수상한 이노션 베를린. ⓒ이노션
이노션은 2022년 7월, 기업 표기명을 기존 '이노션 월드와이드'에서 '월드와이드'를 떼고 '이노션'으로 변경하면서 글로벌 네트워크 에이전시로 나아가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현재 23개국에 진출해 있는 32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이노션'이라는 단일 브랜드로 묶어 글로벌 대행사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이노션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홍보에도 열을 올리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이노션' 알리기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 이노션 베를린은 '국경 없는 기자회(Reporters Without Borders/RSF)'의 'The First Speech(최초의 연설)' 캠페인으로 이노션 역사상 최초의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Grand Prix for Good)를 획득하고, 독일 현지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랭킹 1위, 유럽 2위를 달성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그러나 이노션 서울 본사는 현재까지 칸 라이언즈에서 실버 이상의 수상 성과를 내지 못한데다 마지막 수상이 2019년 현대차 '조용한 택시' 캠페인에 멈춰있는 만큼, 올해 칸 라이언즈 무대가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지성원 CMO와 김정아 CCO의 합동 무대는 오는 6월 16일부터 20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2025 칸 라이언즈에서 만나볼 수 있다. 2025 칸 라이언즈 연사 및 페스티벌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2025 칸 라이언즈 연사 1차 라인업 (이름, 직책 , 소속 회사 순)Amelia Dimoldenberg, Comedian and Presenter - Dimz IncBonnie Wan Author, Life and Leadership Strategist - The Life BriefJon M Chu, DirectorNeal Mohan, CEO - YouTubeBowen Yang, Actor, Comedian, WriterDavid Lubars, Former Chief Creative Officer - BBDO WorldwideDebbi Vandeven, Chief Creative Officer - VMLGrace Beverley, Entrepreneur and Creator - TALA, Shreddy, The Productivity MethodAndrea Diquez, Global CEO - GUTBia Lopes Maria, Associate Creative Director and Founder of Quintal - JotacomMaureen Rutabnigwa, Head of Spirit Innovation Africa - DiageoMichael Miebach, CEO - MastercardMorgan Flatley, Global Chief Marketing Officer - McDonald’sSungwon Jee, Global Chief Marketing Officer - Hyundai Motor CompanyTor Myhren, VP of Marketing Communications - AppleAaron Andalman, Chief Science Officer and Co-Founder - CognitivAdam Morgan, Founder and Author - eatbigfishAdams Fan, Chief Creative Officer - F5 ShanghaiAlejandra Haro, Publicitarias Mexico Ambassador - PublicitariasAlemu Emuron, Chief Creative Officer - The QuollectiveAli Ali, Co-Founder and Film Director - Good People FilmsAlison Hanan, CEO - Creative EqualsAnanya Srikanth Rao, Brand Director Strategy - Saatchi & SaatchiAnita Chhiba, Founder - Diet ParathaAnne-Margot Rodde, Creative Director and CEO - Creators Corp.Annika Bizon, Vice President of Product and Marketing for Mobile Experience (MX) - Samsung UK & IrelandAshley Rudder, Chief Creator Officer - DNY (Formerly Deutsch NY)Bill Nye, Science Educator and Media Personality - Bill NyeBrad Jones, Executive Creative Director - Mojo SupermarketBrandon Edelman, Content Creator, Podcast Host, Influencer Transparency Expert - SixteenthCamila Moletta, Founder - MORE GRLSCharlotte Stavrou, Founder and CEO - SevenSix AgencyChris Charles, Executive Creative Director - 21GRAMSColin Rosenblum, Host of The Colin and Samir Show - Colin and SamirDiana Hong-Elsey, SVP, Head of Global Creative - Benefit CosmeticsEfrain Ayala, Global Creative Effectivness and Inclusive Marketing Director - ReckittEleanor Thornton-Firkin, Head of Creative Excellence in the UK - IPSOSEmilia Åström, Learning Experience Designer and Facilitator, PublicitariasEmmanuel Orssaud, Chief Marketing Officer - DuolingoFaris Yakob, Co-Founder, Author, Creative and Strategy Consultant - Genius StealFernando Ribeiro, Global Chief Strategy Officer - GUTFiona Cauley, Comedian - Fiona CauleyFouzia Kamal, Editor-in-Chief - CB NewsFranklin Williams, Executive VP, Executive Experience Director - Area 23, an IPG Health CompanyGabriel Schmitt, Global Chief Creative Officer - GreyGiGi Gutiérrez, Triple Bottom Line Leader - PublicitariasGülen Bengi, Lead Chief Marketing Officer - MarsJake Shane, CreatorJamie Gutfreund, Founder - Creator VisionJane Wakely, Chief Consumer & Marketing Officer and Chief Growth Officer International PepsiCo Foods - PEPSICOJann Schwarz, Senior Director, Marketplace Innovation; Senior Fellow, the B2B Institute - LinkedInJasmine Dawson, SVP Digital - BBC StudiosJessica Apellaniz, Chief Creative Officer - Wieden+Kennedy MéxicoJimmy Smith, Chairman, CEO and Chief Creative Officer - Amusement Park EntertainmentJon Wilkins, Founding Partner - The IntangiblesJosefien Olij, Senior Director Marketing Communications - PhilipsJudy Smith, Chair - The IntangiblesJulie Bramham, Managing Director - Diageo Luxury GroupJung A Kim, Chief Creative Officer - INNOCEANKaitlin McGirl, Global Head of Creative Strategy - RedditKaren Nelson-Field, Founder - Amplified IntelligenceKatie Welch, Chief Marketing Officer - Rare BeautyKeisuke Matsushima, Chief Executive Officer - Accelaire CorporationKeith Lee, Food Critic - @keith_lee125Keka Morelle, Chief Creative Officer LATAM - OgilvyKinami Hasegawa, Creative Director - Dentsu Inc.KR Liu, Global Head of Disability Innovation - GoogleLarissa Zucatelli, Chief Business Officer - MORE GRLSLarry Rogowsky, Broadway Producer and Co-Founder - In Fine CompanyLaura Florence, Chief Creative Officer and Co-Founder - MORE GRLSLaura Simpson, Chief Intelligence Officer - McCann WorldgroupLeandro Barreto, Chief Marketing Officer, Beauty and Wellbeing - UnileverLivvy Moore, Founder and Creative Director - Blank PageLogan Moffitt, Content Creator - @logagmMadolyn Grove, Head of Creators UKIN - TikTok UKMaiko Mori, Executive Officer, General Manager, Europe & Africa Division, President, AJINOMOTO EUROPE S.A.S. - Ajinomoto Co., Inc.Marc Pritchard, Chief Brand Officer - P&GMarcus Collins, Clinical Assistant Professor of Marketing - Stephen M Ross School of Business, University of MichiganMarina Mansour, President - Beauty and Wellness - KyraMark Ritson, Founder - Mini MBAMasaya Asai, Chief Creative Officer - Droga5 Tokyo, Part of Accenture SongMelanie Tobal, Founder and President - PublicitariasMelissa Wildermuth, Global Creative Director - General MillsMike Dubrick, Chief Creative Officer - RethinkMim Haysom, EGM Brand and Customer Experience at Suncorp Group - SuncorpMimi Turner, Head of Marketplace Innovation, Fellow of The B2B Institute at LinkedIn - LinkedInOmar Karim, Creative Director and AI Image MakerPaul Earle, Co-Founder - GOODLES macaroni & cheesePaula Bloodworth, Founder and Chief Strategy Officer Alien Baby, Chief Marketing Officer of Idris Elba's IE7 - Alien Baby and IE7Raina Penchansky, CEO and Co-Founder of Digital Brand Architects, UTA Creators Co-Head - Digital Brand ArchitectsRaja Rajamannar, Chief Marketing and Communications Officer - MastercardRaven Baker, Social & Community Lead - Adolescent ContentRavid Kuperberg, Partner and Trainer - MindscapesRebecca Rowntree, Founder and Creative Director - Get Sh*t DoneRei Inamoto, Founding Partner - I&CORémi Babinet, Co-Founder - BETCRenee Huang, European Marketing Director - MideaRob Mayhew, Content Creator - Dunning Kruger Creative StudioRobert Campbell, Chief Strategy Officer - ColensoSamir Chaudry, Host of The Colin and Samir Show - Colin and SamirSamira Brophy, Senior Director, Creative Excellence - IPSOSSatoru Kobayashi, Artist - Lumbini Museum of Art, IwateScott Mellin, Global Chief Brand Officer - SalomonSean Summers, EVP and Chief Marketing Officer - Mercado LibreShaina Zafar, Director - United Talent AgencySofia Hernandez, Global Head of Business Marketing and Commercial Partnerships - TikTokSophie Devonshire, CEO - The Marketing SocietySue Anderson, VP, Creative - RobloxSue Gilad, Broadway Producer and Co-Founder - In Fine CompanySumit Virmani, Chief Marketing Officer - InfosysSun Yi, Founder - Night Owls and Night Owl NationTakaya Matsuda, Co-CEO - HERALBONY Co., Ltd.Tara Ford, Chief Creative Officer - Droga5 ANZ and Accenture SongTetsuya Honda, PR Strategist and CEO - Honda OfficeThiago Costa, Art Director and founder of Quintal - iFoodTom Morton, Founder and Chief Strategist - Narratory CapitalTrix van der Vleuten, Global CMO - The Social HubVal DiFebo, CEO - DNY (Formerly Deutsch NY)Vicki Maguire, Chief Creative Officer - Havas LondonVida Cornelious, SVP, Creative and Strategy - New York Times AdvertisingXolisa Dyeshana, Chief Creative Officer - Joe PublicYang Zhang, Chief Marketing Officer - Yili 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