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거 프랜차이즈 롯데리아가 아침메뉴 '착한아침'의 운영을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다. 외식 트렌드의 변화, 당일·새벽배송의 활성화, 가정간편식의 증가 등으로 아침식사 시장이 외식보다는 배달, 간편식으로 옮겨갔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리아는 지난해 아침메뉴인 '착한아침' 운영을 중단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처음 아침식사 시장에 뛰어든 지 5년만이다.
롯데리아 관계자는 "롯데리아 아침 메뉴 운영을 작년에 중단했다"며 "아침을 밖에 나와서 먹는 사람이 줄어들었다고 판단했고 주력할 수 있는 햄버거 메뉴를 주력으로 해 운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아침메뉴를 운영하던 매장에서는 아침메뉴 운영 시간(오전 4시~11시)에 햄버거 메뉴를 정상 판매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2014년 10월 머핀 4종과 라이스 2종, 디저트 1종 등 총 7종으로 구성된 '착한아침'을 출시하며 아침식사 시장에 뛰어들었다.
당시 소시지머핀, 햄에그머핀, 소시지에그머핀, 치즈오징어머핀, 베이컨소시지머핀 등 다양한 머핀류 제품으로 '맥모닝'에 대항하고 나섰다. 롯데리아는 또 한국인의 아침식사 시장 특성을 반영, 에그라이스, 햄치즈라이스 등 쌀을 활용한 메뉴도 운영하기도 했다. 여기에 디저트 해쉬브라운, 아메리카노 등을 선택해 세트로 운영해왔다.
에그 맥머핀, 베이컨 에그 맥머핀, 치킨치즈머핀, 베이컨 토마토 머핀 등으로 이뤄진 한국맥도날드의 '맥모닝'은 5년여 전 1~2인 소규모 가구가 증가하기 시작하고, 바빠진 현대인들이 간단한 아침식사를 선호하면서 전성기를 맞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