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측부터)사단법인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김현구 회장, 제주대학교 전유진 교수, (주)오뚜기 정병상 연구소장 ⓒ오뚜기
    ▲ (좌측부터)사단법인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김현구 회장, 제주대학교 전유진 교수, (주)오뚜기 정병상 연구소장 ⓒ오뚜기

재단법인 오뚜기재단이 수여하는 '오뚜기 학술상'에 제주대학교 전유진 교수가 수상했다. 

지난 28일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제 11회 오뚜기 학술상' 시상식을 가졌다. 올해는 24년간 해양 생물자원 및 수산가공부산물을 활용한 항산화 및 항암, 항염, 대사성 질환의 개선에 관한 연구를 꾸준히 수행해오며 수산해양 및 식품 산업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 전유진 교수가 수상했다. 

전유진 교수는 제주대학교에12년간 재직하면서 국내 특허 24편, 저서 5편 등 학술과 산업적 연구분야에서 많은 업적을 남겼다. 2004년도에는 수해양 전문 벤처기업인 아쿠아그린텍㈜을 창업하여 대학에서 연구개발한 기술을 직접 산업에 적용하는 성과를 도출하기도 했다.   

시상은 오뚜기재단 함태호 이사장을 대신하여 정병상 ㈜오뚜기 중앙연구소장이 상패와 부상 3000만원을 전달하였다. 

오뚜기재단은 주식회사 오뚜기 함태호 명예회장이 1996년 사재를 출연하여 설립한 재단으로, 우리나라 식품산업 발전과 인류식생활 향상에 기여한 공로가 큰 식품관련 교수와 식품사 연구원 등에게 '오뚜기 학술상'을 시상해 오고 있다. 

'오뚜기 학술상'은 2009년부터 시작되어 매년 상반기에는 식품과학회, 하반기에는 식품영양과학회의 추천을 받아 오뚜기재단에서 해마다 2명의 수상자를 선정, 시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10명이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