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페이 결제 중국인 고객에게 5% 할인 혜택 제공, VIP 골드 카드 발급키로
  • ⓒ롯데면세점
    ▲ ⓒ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이 Ant Financial 산하 중국 최대 전자 결제플랫폼인 '알리페이'와의 마케팅 강화를 통해 유커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롯데면세점은 27일 알리페이(Alipay)와 마케팅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갖고 중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롯데면세점은 최근 중국에서 한국관광 검색어 2위를 차지하는 등 인기다.

    롯데면세점은 이미 지난 2012년 알리페이와 독점 결제계약을 맺은바 있다. 롯데면세점은 4억5000명이 넘는 실명인증고객을 보유한 알리페이와의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치열한 유치전이 전개되고 있는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롯데면세점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알리페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아이콘(ICON)'에 롯데면세점 전용 서비스를 개설할 수 있게 됐다.

    알리페이 앱 이용자가 롯데면세점 근처에 가면 쇼핑 정보가 담긴 푸시 알림 서비스를 통해 롯데면세점 매장의 정확한 위치 정보와 지점 소개, 쇼핑 후기, 할인 쿠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롯데면세점에게 1년간 독점 서비스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밖에 알리페이 고객을 위한 다양한 제휴 서비스도 진행키로 했다. 롯데면세점은 알리페이 결제고객에게 5%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알리페이의 다이아몬드 및 플래티늄 회원에게 롯데면세점 VIP 골드카드를 발급할 계획이다.

    장선욱 롯데면세점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의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다지고 그 분야도 점차 넓혀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중국인 관광객들을 위한 최대한의 쇼핑 편의 확보를 위한 관광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중국인들의 한국 관광 열기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면세점은 한국 방문에 나선 중국인 관광객들의 구매 확대 및 재방문율 제고를 위해 전방위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2012년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화장품, 가방 등을 중심으로 중국어 인터넷 및 모바일 면세점을 오픈한데 이어 중국어를 포함해 4개 국어로 지점별 정보와 행사를 안내하는 별도의 홍보사이트도 마련했다.

    중국인들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한 SNS 인프라 조성도 적극 추진해왔다. 중국판 페이스북이라 불리는 '런런왕(人人网)'과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微博)'를 통해 쇼핑정보와 이벤트, 한류스타, 관광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유커들의 쇼핑 편의를 위한 오프라인 서비스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소공점과 월드타워점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별도의 사은품 증정데스크를 운영 중이다. 6월 중엔 중국인 고객 전용 콜센터도 문을 열 예정이다.

    한편 중국 전자결제 시장의 75%를 차지하고 있는 알리페이는 200개 이상의 금융기관과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중국 내 약 60만개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