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트랙, 27개 부문서 세계 최고의 크리에이티비티 경합칸 라이언즈 2019,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서 열려
  • ⓒ칸 라이언즈
    ▲ ⓒ칸 라이언즈
    세계적인 광고인들이 최고의 크리에이티비티(creativity)를 가려내기 위해 프랑스 칸으로 모인다.

    10일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측에 따르면 2019년도 심사위원장으로 27명을 선정했다.

    올해 66회째를 맞은 칸 라이언즈는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크래프트(Craft),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익스피리언스(Experience), 굿(Good), 헬스(Health), 임팩트(Impact), 이노베이션(Innovation), 리치(Reach) 등 9개의 트랙(track), 27개 부문에서 경합을 벌인다. 

    27명의 심사위원장은 심사위원들과 함께 올해 최고의 크리에이티비티를 심사하게 된다.

    ◇ 커뮤니케이션 트랙 - 7개 부문 
    커뮤니케이션 트랙은 흘륭한 파트너십과 사람, 스토리텔링을 통해 캠페인에 활력을 불어넣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린다.

    필름 라이언즈(Film Lions) 심사위원장은 마가렛 존슨(Margaret Johnson) 굿비 실버스타인&파트너스(Goodby Silverstein & Partners) USA 최고크리에이티브책임자(CCO)가 선정됐다. 그는 애드에이지(AdAge) 선정 2018년 올해의 경영자(Executive of the Year)로 선정됐으며 지난해 칸 라이언즈 타타늄·인테그레이티드 라이언즈(Titanium and Integrated Lions) 부문 심사위원을 맡았다.

    라디오&오디오 라이언즈(Radio & Audio Lions)는 호세 미구엘 소코로프(Jose Miguel Sokoloff) 멀렌로위 그룹(MullenLowe Group) UK 글로벌 의장 겸 CCO가 맡는다. 그는 버거킹과 유니레버, 매그넘 등의 광고를 제작했으며 멀렌로위그룹은 지난해 칸 라이언즈에서 28개의 상을 수상했다.

    아웃도어 라이언즈(Outdoor Lions)는 존 패트룰리스(John Patroulis) 그레이(Grey) 월드와이드 CCO가 선정됐다. 그는 액스(Axe)와 구글, 소니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브랜드의 광고에서 크리에이티브 리더십을 발휘했다.

    프린트&퍼블리싱 라이언즈(Print & Publishing Lions)는 올리비에 알트만(Olivier Altmann) 알트만+파크루(Altmann + Pacreau) 프랑스 창업자 겸 CEO, CCO가 맡는다. 그는 세계적인 크리에이티브 제작자로 인정받으며 2014년 독립 에이전시를 론칭했으며 프랑스광고협회(French Advertising Association) 의장으로 임명됐다.

    디자인 라이언즈(Design Lions)는 리차드 팅(Richard Ting) R/GA 글로벌 최고익스피리언스책임자 겸 CCO가 선정됐다. 그는 지난 20여년 간 세계적인 디자인팀을 이끌어왔으며 티타늄 라이언즈(Titanium Lion)를 비롯해 매년 세계 유수의 크리에이티브 상을 수상했다.

    모바일 라이언즈(Mobile Lions)는 아리 웨이스(Ari Weiss) DDB 월드와이드 북아메리카 CCO가 맡는다. 그는 DDB의 창의적인 재기를 이끈 인물로 평가받으며 DDB에 합류한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24개 부문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4A가 선정한 훌륭한 광고 제작자 100인 중 한명으로 선정됐다.

    티타늄 라이언즈(Titanium Lions)는 데이비드 루바스(David Lubars) BBDO글로벌 CCO 겸 북아메리카 의장이 맡는다. 그는 지난 2003년 BMW의 '더 하이어(The Hire)'를 제작해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branded entertainment) 광고의 선구자로 불린다. 

    ◇ 크래프트 트랙 - 3개 부문 
    크래프트 트랙에서는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가 사람들의 삶에 잘 전달되고 힘을 가질 수 있도록 예술적인 기교와 기술, 재능 및 재주 등을 녹여낸 광고를 선정한다.

    인더스트리 크래프트 라이언즈(Industry Craft Lions) 심사위원장은 트레보 로빈슨(Trevor Robinson) 콰이어트 스톰(Quiet Storm) UK의 창업자 겸 수석크리에이티브디렉터(Executive Creative Director)가 맡는다. 그는 영국 최초의 공동 창작 에이전시 및 프로덕션 회사를 설립하고 총기 범죄를 줄이기 위한 캠페인 'Create Not Hate'를 제작해 2009년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으로부터 4등급 훈장인 대영제국(OBE) 훈장을 받았다.

    디지털 크래프트 라이언즈(Digital Craft Lions)는 레이 이나모토(Rei Inamoto) 이나모토&코(Inamoto & Co) USA 창립 파트너가 선정됐다. 그는 포브스(Forbes)가 뽑은 '광고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25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됐으며 2013년에는 모바일 라이언즈 회장(Mobile Lions President)을 역임했다.

    필름 크래프트 라이언즈(Film Craft Lions)는 레베카 스키너(Rebecca Skinner) 수퍼프라임 필름즈(Superprime Films) USA 매니징 디렉터 겸 수석 프로듀서가 맡는다. 그는 뮤직비디오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감독인 데미안 차젤레, 테렌스 맬릭 등과 협업했다. 

    ◇ 엔터테인먼트 트랙 - 3개 부문 
    엔터테인먼트 트랙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뛰어넘어 소비자의 큰 관심을 얻고 문화에 영향을 준 크리에이티비티를 가려낸다.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Entertainment Lions)는 스캇 도네이튼(Scott Donaton) 디지타스(Digitas) 글로벌 최고 크리에이티브&콘텐트 책임자(Global Chief Creative & Content Officer)가 심사위원장을 맡았다. 그는 '커넥티드 크리에이티브' 운동을 통해 400개 이상의 광고팀을 이끌었으며 칸 라이언즈를 비롯한 유수의 광고제에서 수상했다.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음악(Entertainment Lions for Music)은 폴레트 롱(Paulette Long) 폴레트롱 UK의 뮤직 컨설턴트가 맡는다. 34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그는 영국 음악퍼블리셔협회(The Music Publishers Association)에서 보드 디렉터로 일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음악 산업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OBE를 받았다.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스포츠(Entertainment Lions for Sport)는 스티브 스타우트(Steve Stoute) 트랜슬레이션 엔터프라이시스(Translation Enterprises) USA의 창업자 겸 CEO가 맡는다. 광고사업가인 그는 NBA, NFL, 비츠바이드레(Beats by Dre), 나이키 등의 브랜드를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등을 통해 문화적으로 연결했다. 이와 함께 애드에이지 선정 '2018 올해 최고의 경영자'에 이름을 올렸다. 

    ◇ 익스피리언스 트랙 - 2개 부문 
    익스피리언스 트랙에서는 지능적인 고객 경험 및 몰입형 경험을 제공한 강력한 브랜드를 가려낸다.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 라이언즈(Brand Experience & Activation Lions) 심상위원장으로는 제이미 맨델바움(Jaime Mandelbaum) VMLY&R 유럽의 CCO가 선정됐다. 그가 이끄는 Y&R은 2017년 체코 최초의 골드 라이언즈와 터키 최초의 그랑프리를 수상했으며 그해 중동 및 아프리카(EMEA) 지역 네트워크로 선정됐다.

    크리에이티브 이커머스 라이언즈(Creative eCommerce Lions) 심사위원장으로 다니엘 보너(Daniel Bonner) 분더만(Wunderman) 글로벌 CCO가 선정됐다. 그는 글로벌 70개국, 200개 이상의 사무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크리에이티브 활동을 관리하고 있으며 지난해 신설된 크리에이티브 이커머스 라이언즈의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 굿 트랙 - 2개 부문 
    굿 트랙은 브랜드 목표를 넘어 창조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문화를 바꾸고 변화를 이끌며 세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한 브랜드를 평가한다. 

    서스테이너블 디벨롭먼트 골스 라이언즈(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Lions)는 데이비드 드로가(David Droga) 드로가5 창업자 겸 크리에이티브 의장이 심사위원장을 맡는다. 그는 2017년 라이언 오브 세인트 마크(Lion of St Mark)를 수상했으며 현재까지 70개의 골드 라이언즈, 15개의 그랑프리 및 티타늄 라이언즈를 받았다.

    글래스 더 라이언 포 체인지(Glass: The Lion for Change)는 제이비 로빈슨(Jaime Robinson) 조앤 크리에이티브(Joan Creative) CCO가 맡는다. 그는 자신의 독립 에이전시를 시작하기 전까지 위든+케네디(Wieden + Kennedy)와 페레이라&오델스(Pereira&O’Dell’s)에서 크리에이티브 부문을 이끌었으며 3개의 그랑프리를 포함해 30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 헬스 트랙 - 2개 부문 
    헬스 트랙은 진정으로 삶을 변화시킨 독창적인 힘을 가진 크리에이티비티를 가려낸다. 

    파마 라이언즈(Pharma Lions)는 로빈 샤피로(Robin Shapiro) TBWA\월드헬스(TBWA\WorldHealth) 글로벌 회장이 심사위원장을 맡는다. 그는 과거 코르베트 액셀 헬스케어 그룹(Corbett Accel Healthcare Group)의 CCO를 거쳤으며 2015년 파마 라이언즈 심사위원을 맡았다.

    헬스&웰니스 라이언즈(Health & Wellness Lions) 심사위원장은 샤히드 피라(Shaheed Peera) 퍼블리시스 라이프브랜즈, 퍼블리시스 레절루트 앤 리얼 사이언스 글로벌(Publicis LifeBrands, Publicis Resolute and Real Science Global) ECD가 선정됐다. 그는 지난 2011년 퍼블리시스 라이프브랜드에 합류했으며 2015년과 2016년 파마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 임팩트 트랙 - 1개 부문 
    임팩트 트랙은 브랜디드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상업적 측면에서의 크리에이티브 효과와 기술 등을 평가한다.

    크리에이티브 이펙티브니스 라이언즈(Creative Effectiveness Lions)는 존 세이퍼트(John Seifert) 오길비(Ogilvy) 글로벌 최고 경영자가 심사위원장으로 선정됐다. 39년의 업력을 가진 그는 오길비에서 다양한 클라이언트 리더십과 관리 직책 등을 맡았다. 

    ◇ 이노베이션 트랙 - 1개 부문 
    이노베이션 트랙은 제품 개발, 비즈니스 혁신 및 새로운 데이터, 테크 기반의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 간 소통을 새롭게 해주는 아이디어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이노베이션 라이언즈(Innovation Lions)는 염빌 제일기획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가 심사위원장으로 선정됐다. 그는 글로벌 광고 제작 전문가로 세계 최초의 점자 스마트워치인 '닷(Dot)' 프로젝트를 이끌어 지난해 칸 라이언즈에서 제품 디자인(Product Design), 이노베이션(Innovation), 헬스&웰니스(Health & Wellness) 부문을 수상했다. 

    ◇ 리치 트랙 - 6개 부문 
    리치 트랙은 브랜드가 소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통찰력과 전략, 계획 등을 잘 수립했는지를 평가한다.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라이언즈(Creative Data Lions)는 야스하루 사사키(Yasuharu Sasaki) 덴츠(Dentsu) Inc 재팬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및 수석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심사위원장을 맡는다. 그는 덴츠의 디지털 창작팀과 혁신팀을 이끌며 지난해 10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소셜&인플루언스 라이언즈(Social & Influencer Lions)는 PJ 페레이라(PJ Pereira) 페리이라오델(Pereira O'Dell) 공동창업자 겸 크리에이티브 회장이 선정됐다. 그는 에미상(Emmy) 수상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로 유명하며 칸 라이언즈에서 다수의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지난해에는 칸 라이언즈 엔터테인먼트 부문 심사위원이 쓴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예술(The Art of Branded Entertainment)' 도서의 편집을 맡았다.

    PR 라이언즈(PR Lions)는 미첼 허튼(Michelle Hutton) 에델만(Edelman) 매니징 디렉터가 맡는다. 그는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광범위한 경력을 갖추고 있으며 전세계의 다양한 팀을 이끌었다.

    다이렉트 라이언즈(Direct Lions)는 닉키 불라드(Nicky Bullard) MRM 맥칸(McCann) UK 여자의장 겸 CCO가 선정됐다. 그는 영국 마케팅 회사 중 최초의 크리에이티브 여성 의장으로서 현재 MRM 맥칸의 런던 지사를 이끌고 있다.

    미디어 라이언즈(Media Lions)는 캐런 블랙켓(Karen Blackett) WPP UK 지역 매니저 겸 UK&아일랜드 미디어컴(MediaCom) 여성의장이 맡는다. 그는 영국에서 124개의 브랜드를 운영하며 1만7000여명의 직원을 이끌고 있다. 지난 2014년에는 영국 국제무역부의 비즈니스 앰배서더로 활동하며 OBE를 받았다.

    크리에이티브 스트레터지 라이언즈(Creative Strategy Lions)는 트레이시 팔로우스(Tracey Follows) 퓨처메이드(Futuremade) 창업자가 심상위원장을 맡는다. 그는 브랜드의 미래 전략을 수립하는 전문가로서 과거 와이어드 컨설팅(Wired Consulting)과 미래연구소(Future Laboratory), 제이 월터 톰슨(J. Walter Thompson) 월드와이드와 런던 등에서 전략 전문가로 활동했다.

    칸 라이언즈는 27명의 심사위원장과 함께 심사를 맡을 심사위원을 다음주께 발표할 예정이다. 올해 칸 라이언즈는 오는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필립 토마스(Philip Thomas) 칸 라이언즈 회장은 "칸 라이언즈에서의 수상은 창조적인 우수성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칸 라이언즈 심사위원들은 한 해 최고의 창조적 결과물을 가려내고 창의력의 미래를 발견해 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