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서울 코엑스에 에그슬럿 국내 1호점대구 동성로에 쉐이크쉑 13호점 오픈 "외식업계 파인캐주얼 트렌드 선도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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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인 캐주얼은 최고급 레스토랑의 품질과 서비스에 패스트 캐주얼(Fast-casual)의 합리적인 가격과 편리함을 적용한 외식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까다로운 식재료와 레시피를 통한 엄격한 품질 관리, 품격 있는 고객 서비스 등을 지향한다.
국내에서 파인캐주얼 시장의 포문을 연 것은 프리미엄 버거 브랜드 쉐이크쉑(Shake Shack)이다. 이미 국내에 들여오기 전부터 국내외 미식가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던 쉐이크쉑은 2016년 7월, SPC그룹이 서울 강남에 1호점을 열자마자 연일 문전성시를 이루며 큰 화제가 됐다.
쉐이크쉑 강남점은 개점 한 달 만에 전세계 매장 중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하며 업계 지형을 바꿨다. 국내 외식업계에 파인캐주얼이라는 개념이 확산된 것도 이 시점부터다.
쉐이크쉑은 미국의 유명 외식기업인 유니언스퀘어 호스피탈리티 그룹(Union Square Hospitality Group)의 회장인 대니 마이어(Danny Meyer)가 만든 브랜드로 2002년 뉴욕 메디슨 스퀘어 공원 내에서 공원복구 기금 모금을 위한 작은 카트에서 출발했다.
항생제와 호르몬제를 사용하지 않은 앵거스 비프(Angus Beef, 소고기 품종의 하나) 등 최상급 식재료 사용과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환대) 문화를 바탕으로 한 세심한 서비스를 앞세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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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는 2016년 SPC그룹이 도입해 현재 서울, 부산 등에 13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구에 첫 매장인 대구 동성로점을 오픈했다.
쉐이크쉑을 론칭하며 국내 파인캐주얼 시장을 개척한 SPC 그룹은 에그슬럿을 도입하며 파인캐주얼 시장을 더욱 확대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LA 다운타운 그랜드센트럴마켓에 위치한 에그슬럿 1호점은 관광객들 사이에서 꼭 방문해야 할 맛집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지 미식가들 사이에서도 파인다이닝 출신 셰프가 개발한 달걀 요리를 통해 한 차원 높은 미식 세계를 구축한 브랜드로 평가 받고 있다. 현재 에그슬럿은 미국을 비롯해 영국, 일본, 쿠웨이트 등에서 매장을 운영 중이며 이날 국내 1호점이 삼성동 코엑스몰에 문을 열었다.
쉐이크쉑과 에그슬럿은 매장에 출입하는 모든 고객들의 체온과 마스크 착용 여부를 자동으로 체크하는 '비대면 안면인식 발열체크기'를 설치했으며, 공유 테이블에는 투명 칸막이를 설치해 코로나19에도 더욱 안심하고 매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손을 갖다 대면 자동으로 물비누가 분사되고 이어 깨끗한 물이, 마지막으로 종이타월이 차례대로 나오며 손을 씻을 수 있는 스마트 핸드 워싱 시스템 SMIXIN(Smart-mixing-inside)을 매장 내에 설치해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위생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
SPC그룹 관계자는 "미국의 동부, 서부를 대표하는 파인캐주얼 브랜드 쉐이크쉑과 에그슬럿을 통해 국내 파인캐주얼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쉐이크쉑과 에그슬럿은 최고급 레스토랑의 품질과 서비스에 패스트 캐주얼(Fast-casual)의 합리적인 가격과 편리함을 적용한 파인캐주얼 콘셉트를 적용한 브랜드다. 쉐이크쉑은 메디슨 스퀘어 파크에서 핫도그 카트로, 에그슬럿은 LA지역에서 푸드트럭으로 시작하는 등 두 곳 모두 작은 규모로 시작해 까다로운 식재료와 레시피, 세심한 서비스 등으로 입소문을 타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두 기업 모두 한국 진출을 위해 제품의 품질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현지 고유의 맛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로 SPC그룹을 선택했다. 70여년의 제빵 기술력을 보유한 SPC그룹은 쉐이크쉑과 에그슬럿 번을 직접 생산 공급해 역량을 인정받기도 했다.쉐이크쉑과 에그슬럿 도입은 SPC그룹 허희수 전 부사장이 계약 체결을 위해 수 년 전부터 직접 현지를 오가며 공을 들인 노력이 바탕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SPC그룹은 국내에서의 성공적인 운영성과와 역량에 힘입어 쉐이크쉑과 에그슬럿의 싱가포르 사업 운영권도 획득했다. 현재 싱가포르 내 쉐이크쉑 2개점을 운영 중이며 내년중 에그슬럿 1호점도 문을 열 계획이다. 또한, 쉐이크쉑과 에그슬럿 운영에 자체 통합멤버십 서비스인 해피포인트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 고객 서비스도 강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