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증명서 발급부터 제출까지 지원문서 16종부터 발급 가능, 대상 문서 확대 계획
  • NHN페이코는 전자증명서 발급신청이 가능한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7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핀테크 플랫폼 최초로 주민등록표등·초본 등 민원서류를 전자증명서로 발급, 열람, 제출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 이용자는 기존 정부24 앱 및 웹사이트뿐 아니라, 페이코 앱을 새로운 민원 서비스 채널로 활용하면 된다. 

    발급 문서는 주민등록표등본, 주민등록표초본,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운전경력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병적 증명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미과세), 장애인증명서, 국가유공자(유족 또는 가족)확인서, 수급자 증명서, 소득금액증명, 납세증명서 등 총 16종이다. 향후 대상 문서를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발급 신청을 위해서는 약관 및 개인정보 입력을 통해 전자문서지갑 주소를 발급할 수 있다. 생성된 전자문서지갑에서 ‘증명서 신청’을 통해 필요한 문서를 선택하고, 발급자 정보 입력 후 인증을 거쳐 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자주 쓰는 문서 묶음이 있는 경우 이들을 패키지로 등록해 한번에 발급받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매년 연말정산에 필요한 주민등록표등본과 건강보헙료 납부확인서를 패키지로 등록하고 필요 시점에 한꺼번에 발급받아 신속하게 제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NHN페이코는 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각종 생활 요금 청구서와 증명서, 전자문서 등을 보관, 관리할 수 있는 ‘페이코 전자문서함’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페이코 전자문서함’은 지방세, 카드청구서, 통신비, 수도요금, 가스요금 등 생활에서 놓치기 쉬운 공과금 및 고지서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생활요금 고지·납부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