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강대학교 강석주 교수팀과 LG디스플레이가 AI기반 VR용 기술을 공동개발했다. ⓒ서강대
    ▲ 서강대학교 강석주 교수팀과 LG디스플레이가 AI기반 VR용 기술을 공동개발했다. ⓒ서강대
    ◇ 서강대 강석주 교수팀·LG디스플레이, VR 영상구현 지연 등 문제 개선

    서강대학교는 전자공학과 강석주 교수 연구팀이 LG디스플레이와 함께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고해상도 콘텐츠 생성기술 및 측정 장비를 공동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가상현실(VR)에 사용되는 HMD(Head Mounted Display)는 몰입도가 높지만 시간 지연, 잔영 등으로 사용자가 어지러움, 멀미 등을 느낄 수 있는 단점이 있었다.

    강 교수팀은 LG디스플레이와 저해상도 영상을 초고해상도 영상으로 실시간 생성이 가능한 알고리즘을 개발,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통해 외부가 아닌 내부 메모리 사용만으로 구현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VR기기의 지연과 잔영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기구도 개발했다.

    강 교수는 "VR 기기에서 고비용 그래픽 처리장치 없이 AI를 통해 구현된 저전력 가속 반도체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오의열 LG디스플레이 OLED 알고리즘팀 연구위원은 "동작, 화면 구현 사이의 시차를 줄이고 잔영을 감소시켜 어지러움, 멀미 등 VR 단점을 줄이고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 경희대, '홍릉포럼' 개최

    경희대학교는 서울 동대문구 서울캠퍼스 평화의전당에서 '제11회 홍릉포럼'을 29일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홍릉 클러스터의 마스터플랜 및 추진 전략'을 주제로 진행되며 고려대, 서울시립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고등과학원 등 대학·연구기관 17곳이 참여해 홍릉 '재탄생'에 대한 실행전략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1959년 국내 1호 연구단지로 출발한 서울 홍릉 지역은 연구소 지방 이전 등으로 변화를 맞이한 바 있다. 경희대는 이번 행사에서 홍릉 클러스터 마스터플랜 주요사업인 스마트 캠퍼스타운, 바이오·헬스케어 R&D 플랫폼, 사회문제 해결형 의료서비스 R&SD 허브 등을 발표한다.

    ◇ 서울과기대, '방호안전연구소' 개소

    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지난 24일 '방호안전연구소'를 개소했다.

    방호안전연구소 개소와 관련해 서울과기대는 국방기술융합공학과를 신설하는 등 군·연구기관·학회 등과 협력 체계를 강화해 방호안전분야 기술 발전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 중앙대, 대학 산·학 토론회

    중앙대학교가 31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기업이 필요로 하는 대학교육 방향'을 주제로 '기업과 대학 산·학 토론회'를 31일 진행한다.

    이번 토론회는 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가 주관하며, 한국 대학 교양교육 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실시될 예정이다.

    ◇ 동덕여대 모델과 사진전

    동덕여자대학교 모델과는 서울 삼청동 COSO 갤러리에서 사진전을 선보인다.

    29일부터 내달 3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는 '우리의 어제들이 모인 어제의 내일, 오늘'을 주제로 7개팀의 작품이 전시된다.

    ◇ 건국대 이주사회통합연구소, '사할린 재외동포' 학술대회

    건국대학교 이주사회통합연구소는 지난 21일 러시아 사할린 섬에서 '사할린 재외동포: 회고와 전망'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건국대 이주사회통합연, 인하대 아시아다문화연구소, 사할린 인문기술대, 사할린 주 한인회 등이 공동으로 마련했으며 사할린 재외동포의 현황과 해결책 등을 모색했다.

    ◇ 국민대·통일교육협의회, '통일공감 마로니에 축제'

    국민대학교는 통일교육협의회와 함께 지난 24~25일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제6회 통일공감 마로니에 축제'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신장식 국민대 미술학부 교수 특별 전시회, 포토존, 평화 번영 1분 발언대, 통일 팔씨름 대회 등이 진행됐다.

    ◇ 이화여대, '이화아트페어 2018'

    이화여자대학교는 서울 서대문구 교내 조형예술관 A동에서 '이화아트페어 2018' 행사를 29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선보인다.

    이번 행사에서는 이화여대 교수, 동문, 석박사생 등의 작품 구매가 가능하며 이화여대 조형예술대 발전기금 모금을 위해 마련됐다.

    ◇ 상명대, '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연구소 국제학술세미나'

    상명대학교 글로벌문화예술교육연구소는 30일 '2018년 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연구소 국제학술세미나'를 30일 개최한다.

    서울 종로구 상명대 문화예술관 대신홀에서 '무용 교육과 신체활동에서의 문화 다양성과 통합'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국내외 전문가 등이 참여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정보 공유 등에 나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