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심사위원장 2명, 심사위원 3명 참가스파이크스 아시아, 9월 25~27일까지 싱가포르 선텍시티서 열려
  • ▲ 스파이크스 아시아 2019 심사위원장 염빌 제일기획 GCD와 박하영 에델만 부사장 ⓒSpikes Asia
    ▲ 스파이크스 아시아 2019 심사위원장 염빌 제일기획 GCD와 박하영 에델만 부사장 ⓒSpikes Asia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크리에이티비티(Creativity)를 겨루는 광고 축제 '스파이크스 아시아(Spikes Asia)'가 17개국 크리에이티브 전문가 96인의 심사위원을 발표했다.

    스파이크스 아시아는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올해 가장 대담한 아이디어를 선보인 작품을 가려낼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스파이크스 아시아측에 따르면 올해 국내에서는 5명의 브랜드 전문가가 출품작을 심사하게 된다. 

    염빌 제일기획 GCD와 박하영(Christine Park) 에델만 부사장이 각각 Brand Experience and Creative eCommerce와 PR 부문 심사위원장으로 선정됐다. 이와 함께 Direct 부문 오혜원 제일기획 상무, Outdoor·Radio 부문 손정화 이노션 CD, Digital·Mobile·Digital Craft 부문 서강민 이노레드 부사장이 각각 심사위원으로 선정됐다.

    염빌 제일기획 GCD는 2017년 제일기획에 입사했다. 지난 2017년과 2018년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 톱 100 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됐으며 지난해 스파이크스 아시아 Innovation 부문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염빌 CD는 올해 파이크스 아시아 Brand Experience and Creative eCommerce 부문 심사위원장을 맡는다.

    박하영 에델만 부사장은 20여 년 동안 브랜드 전문가로 지내며 TBWA, 힐앤놀튼을 거쳐 지난 2015년 에델만코리아에 입사해 에델만코리아의 디지털과 브랜드를 통합했다. 박 부사장은 4년간 350%의 영업 신장률을 기록하며 성장을 이끌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에피어워드 심사위원을 역임했으며 이번 스파이크스 아시아에서 PR 부문 심사위원장으로 선정됐다.
  • ▲ (좌측부터)오혜원 제일기획 상무, 손정화 이노션 CD, 서강민 이노레드 부사장 ⓒ뉴데일리
    ▲ (좌측부터)오혜원 제일기획 상무, 손정화 이노션 CD, 서강민 이노레드 부사장 ⓒ뉴데일리
    오혜원 제일기획 상무는 지난 1994년 제일기획 카피라이터로 입사한 뒤 삼성전자, GM, KT 등의 프로젝트를 담당했으며 2017년부터 CCO(Chief Creative Officer, 최고크리에이티브책임자)와 ECD(Executive Creative Director, 제작전문임원)를 겸하고 있다. 

    오 상무는 2012년 칸 라이언즈 골드 2개와 스파이크스 아시아(Spikes Asia) 그랑프리를 포함해 애드페스트(Adfest)와 원쇼(One Show) 등 글로벌 광고제에서 수상했다. 올해 칸 라이언즈에서 연사로 참여했으며 칸 라이언즈, 클리오(CLIO) 광고제, 원쇼, 애드페스트 등의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오 상무는 스파이크스 아시아에서 Direct 부문 심사를 맡는다.

    손정화 이노션 CD는 무신사, 대한항공, 코오롱스포츠, 기아자동차 등 다양한 캠페인을 담당했다. 국내외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양말을 제작한 캠페인 '월화수목금토일 점자양말(7days braille socks)'로 애드페스트, 뉴욕페스티벌, 부산국제광고제 등 글로벌 광고제에서 수상하며 주목받았다. 손 CD는 이번 스파이크스 아시아서 Outdoor·Radio 부문을 심사한다.

    서강민 이노레드 부사장은 삼성, LG, SK Telecom, BMW, 아모레퍼시픽, 일렉트로룩스, 노스페이스 등 등 국내외 주요 브랜드의 디지털 전략 수립, 크리에이티브를 담당했다. 서 부사장은 2015 칸 라이언즈 연사로 부대에 올랐으며 부산국제 광고제와 뉴욕페스티벌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서 부사장은 Digital·Mobile·Digital Craft 부문 심사위원으로 선정됐다.

    올해 스파이크스 아시아는 새로 개설된 Creative eCommerce Spike 부문을 포함한 22개 부문에서 여성 심사위원의 비율이 49%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스파이크스 아시아는 빠르게 진화하는 아태 지역의 창의적인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의 성장을 반영해 올해 테마를 '아시아 라이징(Aisa Rising)'으로 정했다. 

    스파이크스 아시아는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유효성(Effectiveness), 혁신(Innovation), 경험(Experience), 도달(Reach)  등 5개의 콘텐츠 트랙을 중심으로 업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영감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스파이크스 아시아는 올해부터 탱그램 어워즈(Tangram Awards)와 함께 공동으로 일정을 진행하며 오는 9월 25일부터 27일까지 싱가포르 선텍시티(Suntec City)에서 열린다.
  • ▲ (좌측부터)오혜원 제일기획 상무, 손정화 이노션 CD, 서강민 이노레드 부사장 ⓒ뉴데일리
    ◇ 스파이크스 아시아 2019 심사위원 명단

    △Brand Experience & Activation and Creative eCommerce 
    Jury President – Bill Yom, Global Creative Director, Cheil Worldwide, Global
    Lucille Essey, SVP, Executive Creative Director & Show Director, Jack Morton Worldwide, Greater China
    Radhe Vaswani, Chief Operating Officer, Global Clients, MullenLowe Profero, Hong Kong
    Kim Ragan, Creative Director, Colenso BBDO, New Zealand
    Paul Nagy, Chief Creative Officer, VMLY&R, Australia & New Zealand
    Saharath Sawadatikom, Managing Director & Creative Partner, CJ WORX, Thailand
    Noriaki Onoe, Creative Director, Dentsu Inc., Japan
    Alvin Lim, Creative Chairman & Founder, GPB Shanghai, China

    △Creative Effectiveness Jury
    Jury President - David Porter, Vice President, Global Media, Unilever, APAC
    Wendy Walker, Senior Director Marketing, Salesforce, APAC
    Shaun Tay, Co-Owner & CEO, FCB, Malaysia
    Laura Aldington, CEO, Host/Havas, Australia
    Narayan Devanathan, Group Executive & Strategy Officer, Dentsu Aegis Network, South Asia

    △Digital, Mobile and Digital Craft Jury
    Jury President - Seamus Higgins, VP and Chief Creative Officer, R/GA, APAC
    Kerry Khoo, Chief Creative Officer, Havas Immerse, Malaysia
    Ha Nguyen, Co-Founder & CEO, Click Media, Vietnam
    Min Seo, Vice President & Campaign Director, INNORED, South Korea
    Ronnie Wu, Chief Creative Officer, TBWA\China, China
    Pathida Akkarajindanon, Creative Director, Leo Burnett, Thailand
    Kenji Oda, Creative Director, Dentsu Inc., Japan
    Sophie te Pas, Creative Director, Digital, MediaMonks, Singapore

    △Direct Jury 
    Jury President - Sheung Yan Lo (Mayan), Chief Creative Officer, APAC & Chairman, Asia Pacific Creative Council, Wunderman Thompson, APAC
    Bobby Pawar, Chairman & Chief Creative Officer, Havas Group, India
    Damon Stapleton, Regional Chief Creative Officer, DDB, New Zealand & Australia
    Marina Danjo, Copywriter, Dentsu Inc., Japan 
    Sarah McGregor, Creative Director, Cummins&Partners, Australia 
    Ajay Thrivikraman, Chief Creative Officer, Global Clients, Publicis Worldwide, Singapore
    Maan Bautista, Creative Director, McCann Worldgroup, The Philippines
    Kate Hyewon Oh, Co-Chief Creative Officer & Executive Creative Director, Cheil Worldwide, South Korea 

    △Design and Print & Outdoor Craft
    Jury President - Yang Yeo, Co-Chief Creative Officer, Hakuhodo, APAC 
    Maria Shamsi, Creative Director, Synergy Dentsu, Pakistan 
    Rajdeepak Das, Managing Director, India & Chief Creative Officer, South Asia, Leo Burnett, South Asia
    Veradis Vinyaratn, Chief Creative Officer, TBWA\Thailand, Thailand
    Fiona Leeming, Executive Creative Director, Honey Communications, Australia
    Alice Wang, Director, Alice Wang Design, Taiwan
    Ben Sun Erhei, Chief Creative Officer, China & General Manager, Shanghai, Havas, China
    Dan Vasconcelos, Creative Director, Prophet, Hong Kong

    Entertainment and Music Jury
    Jury President - Debbi Vandeven, Global Chief Creative Officer, VMLY&R, Global 
    Matt Taylor, Managing Director, Milkmoney, Australia
    Kazoo Sato, Chief Creative Officer, TBWA\Hakuhodo, Japan 
    Genie, Head of Creative, VICE Media, APAC
    Ruey Ku, Managing Director, Publicis Media Content, China
    Zia Mandviwalla, Director, Finch, APAC
    Angel Lee, Regional Director, Big Sync Music, APAC
    Richard Yu, Regional Chief Creative Officer, ADK Taiwan, Greater China 

    △Film Craft Jury
    Jury President - Wilf Sweetland, Global CEO & Partner, Sweetshop, Global
    Thomas Yang, Deputy Executive Creative Director & Head of Art & Design, DDB, Singapore
    Abhinav Pratiman, Film Director, Early Man Film, India 
    Lien Dang, Executive Producer, Echo Productions, Vietnam 
    Adrian Courtney Miller, Group Executive Creative Director, Ogilvy, Indonesia
    Maurice Noone, Film Director & Co-Founder, Directors Think Tank, Malaysia
    Kat Tan, Group Creative Director, FCB Shanghai, China 
    Kim Wildenburg , Managing Director & Executive Producer, Sedona Productions, Australia

    △Film and Print & Publishing Jury
    Jury President - Josy Paul, Chairman & Chief Creative Officer, BBDO India
    Alice Chou, Chief Creative Officer, Dentsu Inc., Taiwan, Taiwan
    Carol Lam, President & Chief Creative Officer, Leo Burnett, Greater China
    Jin Saito, Creative Director, SIX & CEO, COTODAMA, SIX Inc. / COTODAMA, Japan
    Asawin Phanichwatana, Deputy Chief Creative Officer, GREYnJ UNITED, Thailand
    Sheng Jin Ang, Executive Creative Director, MullenLowe, Singapore
    Angie Tijam-Tohid, Creative Director, Ace Saatchi & Saatchi, The Philippines 

    △Healthcare Jury
    Jury President - Pierre Loo, Executive Creative Director, McCann Health, Greater China
    Toby Pickford, Chief Creative Officer, Ogilvy Health, Australia
    Lyndon Louis, Senior Creative Director, Havas Life Sorento, India 
    Mayuko Kamo, Creative Director, Dentsu Inc., Japan
    Phyllis Cheng, Vice President – Healthcare, Omnicom Public Relations Group, Singapore 
    Richa Goswami, Global Head of Digital, Johnson and Johnson, Global

    △Innovation Jury
    Jury President - Tara Mckenty, Creative Lead, Google, Australia 
    Zélia Zakhi, Chief Experience Officer, Virtusize, Japan
    Aliza Knox, Head of APAC, Cloudflare, APAC
    Keith Timimi, Chief Innovation Officer, VMLY&R, Asia
    Dominic Stallard, Experience Centre Leader, PwC Experience Centre, South East Asia & China 
    Johan Vakidis, Chief Creative Officer, Publicis Worldwide, China

    △Media Jury
    Jury President - Anna Chitty, CEO, PHD, China
    Mallika Shankarnarayan, Chief Strategy Officer, Havas, Singapore 
    Nicola Lewis, Chief Investment Officer, GroupM, Australia 
    Kasper Aakerlund, Regional President, UM, APAC
    Tanmay Mohanty, Group CEO, Zenith Media, India 
    Phil Adrien, Managing Director, Media & Performance Group, Dentsu Aegis Network, Singapore 
    Avery Akkineni, Vice President, VaynerMedia, Singapore

    △Outdoor and Radio & Audio Jury
    Jury President - Merlee Jayme, Chairmom & Chief Creative Officer, DENTSU Jayme Syfu, The Philippines
    Ashish Chakravarty, Executive Director and Head of Creative, McCann Worldgroup, India 
    Naho Manabe, Creative Director, Hakuhodo Inc., Japan
    Lili Jiang, Group Creative Director, Cheil Worldwide, Hong Kong
    Anusha Wijeyaratne, Creative Consultant, Phoenix Ogilvy & Mather, Sri Lanka
    Assam Khalid, Creative Director & Strategic Planning Director, BBDO, Pakistan
    Jung Hwa Son, Creative Director, Innocean Worldwide, South Korea

    △PR Jury
    Jury President - Christine Park, Executive Vice President, Head of Brand & Digital, Edelman, South Korea
    Jessica Cluff, Creative Lead, One Green Bean, Australia
    Motoko Kunita, Executive Officer, Dentsu Public Relations Inc., Japan
    Shouvik Prasanna Mukherjee, Executive Creative Director, Golin, Singapore
    Archana Jain, Managing Director, PR Pundit, India 
    Eunice Wong, Chief Growth Officer, Ketchum, Greater China
    Alex Wilson, Head of Business Development, Hill+Knowlton Strategies, Asia & Greater China

    △Integrated Jury(겸임)
    Sheung Yan Lo (Mayan), Chief Creative Officer, APAC & Chairman, Asia Pacific Creative Council, Wunderman Thompson.

    △The Glass : Change Award(겸임)
    Jury President - Josy Paul, Chairman & Chief Creative Officer, BBDO In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