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물류 대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한국무역협회와 대한항공이 연말까지 화물기 내 중소기업 전용 화물공간을 마련해 기업들을 지원키로 합의했다.

    무역협회는 대한항공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중소기업 항공운송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무역협회를 비롯해 산업부, 중기부, 코트라, 해운협회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수출입물류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에서 지원에 나섰다. 최근 해상운임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선복 부족으로 납기가 지연되는 등 해상운송 애로가 계속되자 기업들이 추가 비용 부담에도 불구하고 항공화물 운송을 필요로 함에 따라 추진됐다.

    이관섭 무역협회 부회장은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올해 5월까지 우리 수출은 사상 최대치인 2484억 달러를 기록하는 등 한국 제품에 대한 글로벌 수요는 날로 치솟고 있다"면서 "이러한 수출 호기에도 바닷길이 막혀 기업들의 어려움이 막대한 상황에서 대한항공의 이번 지원은 우리 수출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통적으로 하반기에 수출물량이 몰리면서 앞으로 물류난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우리 기업들이 수출 성수기 대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중소기업 전용 화물공간이 배정된 화물기의 첫 노선은 인천에서 출발해 미국 최대 관문인 로스앤젤레스(LA)으로 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