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글로벌 AI 학회서 상반기에만 43개 논문 채택KT, 당근마켓과 소상공인 대상 '사장님 성공팩' 이벤트 선봬멜론 24Hits, TOP100 차트로 바뀐다... 데이터 조작 원천 차단
  • ◆ 넥슨, 청소년 코딩 멘토링 프로그램 ‘NYPC 토크콘서트’ 성료

    넥슨은 지난 31일 '제6회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Nexon Youth Programming Challenge, 이하 NYPC)'의 멘토링 프로그램 'NYPC 토크콘서트'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맨땅에 코딩'을 주제로 한 이번 토크콘서트에는 넥슨 신규 개발 총괄 김대훤 부사장, 학습 소통 플랫폼 클라썸의 이채린 대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개발사 서울로보틱스의 이한빈 대표, 코딩 전문 유튜버 '조코딩' 등 코딩 전문가들이 공식 앰버서더로 참여했다. 4인의 앰버서더는 코딩에 대한 흥미로운 경험담과 질의응답을 나누며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학생들과 코딩에 관심이 있는 다양한 시청자들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한편, 넥슨은 오는 26일까지 제6회 NYPC 대회 참가자를 모집 중이다. 프로그래밍에 관심 있는 12세 이상 19세 이하 청소년이면 누구나 NYPC 공식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할 수 있다.

    넥슨과 넥슨재단이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이 후원하는 NYPC는 코딩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 제고와 역량 증진을 목적으로 지난 2016년 처음 시작돼 올해 6회째를 맞는다.

    ◆ 네이버, 글로벌 AI 학회서 상반기에만 43개 논문 채택

    네이버는 CVPR, ACL, AAAI, ICLR 등 세계적인 AI 학회에서 올해 총 51건의 정규 논문이 채택됐고 그 중 상반기에만 43건의 논문이 채택돼 작년 한 해 논문 발표 기록을 반 년만에 따라잡는 쾌거를 이뤘다고 2일 밝혔다.

    컴퓨터비전, 자연어처리, 딥러닝, 음성기술 등 논문 분야도 다양하다. 특히 음성 분야의 최고 학회인 ICASSP와 Interspeech에서는 각각 9개의 논문이 채택되는 성과를 거뒀다. 가장 최근에는 최고 권위의 컴퓨터비전 학회인 ICCV에서 8개의 논문의 발표가 확정돼 비전 분야에서의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이 밖에도 CHI, NAACL, ICML, KDD 등 다수 학회에서 논문을 발표했거나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학회에 채택된 논문 중 40% 이상은 네이버의 실제 서비스에 다양하게 적용돼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 ICASSP에서 발표한 화자인식 기술 연구 결과는 '클로바 노트'의 참석자별 발화 인식을 고도화하는 데 활용됐다. CVPR에서 발표한 이미지인식 모델 '렉스넷(RexNet)'과 ICLR에서 발표한 딥러닝 최적화 기법 '아담P(AdamP)'는 음란물을 필터링하는 '엑스아이(X-eye) 2.0'의 핵심 기술이다. 이 밖에도 '클로바 더빙', '클로바 포캐스트', '클로바 케어콜' 등 다양한 서비스 및 솔루션에 AI 연구 결과가 접목됐다.

    ◆ KT, 당근마켓과 소상공인 대상 '사장님 성공팩' 이벤트 선봬

    KT는 참여하는 모든 소상공인에게 당근마켓 지역광고 캐시 5만원 쿠폰을 제공하는 '사장님 성공팩 이벤트'를 2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사장님 성공팩은 매장 운영에 필요한 인터넷, 전화, CCTV 등 통신 상품과 가게경영 서비스인 'KT 세모가게', '링고 비즈 프리미엄', '통화 매니저(PC)', '카드결제기(VAN)' 등 가게 운영에 도움되는 서비스들을 함께 제공하는 결합 상품이다.

    당근마켓은 매주 1000만명 이상이 이용 중인 지역 기반 커뮤니티다. 당근마켓의 지역광고는 가까운 곳에 거주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노출돼 효과가 매우 높다.

    KT는 이벤트에 참여하고 사장님 성공팩에 가입하는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선발된 300명에게 매장 운영비, 광고비 또는 방역 서비스를 경품으로 제공하는 행사를 병행한다. 선발된 300명 중 10명의 고객은 100만원의 매장운영비, 40명의 고객은 매장광고비 30만원, 250명의 고객은 매장방역을 지원 받게 된다.

    ◆ 멜론 24Hits, TOP100 차트로 바뀐다... 데이터 조작 원천 차단

    멜론이 차트 서비스 24Hits와 최신24Hits를 오는 9일부터 'TOP100'과 '최신 차트'로 전면 개편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작년 7월 기존 '실시간차트'에서 현재의 24Hits로 변화 후 계속된 차트 본연의 가치에 대한 치열한 탐구와 음악업계 및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한 결과다. 현재 24Hits에서 시시각각 빠르게 변화하는 최신 트렌드와 이슈까지 정확히 반영하기 위해 국내 최대 음원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선된 로직과 기능을 담아 새 차트 TOP100의 론칭을 단행한다.

    새로운 TOP100은 최근 24시간 이용량과 최근 1시간 이용량을 50:50 비중으로 합산하여 만들어진다. 단, 이용자가 적은 심야와 이른 오전 시간대(01~07시)는 최근 24시간 이용량을 100% 비중으로 확대한 차트를 발행한다.

    24Hits 대비 동시간대 데이터를 대폭 보강하여 발 빠르게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면서 이와 함께 음원 순위를 비정상적으로 올리기 위한 시도를 최대한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최신 트렌드의 적극적 반영으로 참신하고 다양한 신진 아티스트 및 음악이 대중들에게 새롭게 알려지는 기회가 많이 생겨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정확하고 공정한 차트 운영을 위한 조치도 단행한다. 차트 전담부서를 신설해 상시 모니터링과 분석을 강화하는 동시에 차트 데이터 조작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기술적 대응도 지속해 나간다. 그럼에도 이상 정황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관련 기관 및 단체와 적극 협력해 분석결과와 대응 현황을 적극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 KT, '연동형 T커머스' 서비스 선봬

    KT가 그룹 내에서 T커머스 'K쇼핑'을 운영하는 KT알파와 함께 중소 방송채널 사업자(PP)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한 '연동형 T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연동형 T커머스란 방송을 시청하며 리모콘을 활용해 방송에 노출된 상품의 정보를 얻거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존에 협찬 상품을 판매하는 서비스는 있었으나 방송채널 사업자, 홈쇼핑사가 사전 협력을 통해 T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KT, KT알파와 함께 연동형 T커머스 서비스를 선보이는 방송채널사업자는 올레 tv에 스포츠 채널과 골프·당구채널, 영화 채널을 공급하고 있는 IB스포츠다. 업계 내 강소 사업자로 손꼽히는 IB스포츠는 이번 협력을 통해 골프채널에서 골프용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상품 판매를 담당하는 KT알파의 K쇼핑에서는 시청자들을 위해 '엑스페론 골프공', '투어터치 골프장갑', '저스트라인 골프복' 등 다양한 상품을 해당 방송 중에만 인터넷 최저가로 판매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 벅스, 'MBTI 음악 특집' 오픈... 16가지 유형별 추천 플레이리스트 제공

    NHN벅스는 MBTI 유형별로 어울리는 음악을 추천해주는 'MBTI 음악 특집'을 오픈했다고 2일 밝혔다.

    MBTI 음악 특집은 벅스의 고도화된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를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콘텐츠다. 벅스는 회원들의 다양한 일상과 관심사를 반영해 '온라인 탑골공원', '힙스터', '힐링', '비·흐림'과 같은 테마별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해왔다. 이번 MBTI의 경우 유형별 특징에 맞춰 각각 약 25곡씩의 플레이리스트를 추천한다.

    벅스 측은 "빅데이터 기반 개인화 추천 서비스 '뮤직4U'를 비롯해 개인별 음악 감상 데이터를 상시 제공하는 '내가 사랑한 음악', 개인의 상황과 분위기에 따라 24시간 내내 음악을 선곡해주는 '24·7' 등 다채로운 큐레이션 기능을 선보이며 새로운 음악 환경을 제공해왔다"며 "MBTI 유형별 플레이리스트를 통해 벅스의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를 한층 쉽고 편하게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