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국토교통위원회서 여야 격돌… "사과하라" 쌍방 주장野 "자료 누락·조작 정황" 주장에 원희룡 "전부 사실 아냐"사업 정상화 안갯속… 野 추가 의혹 제기하며 정쟁 불씨 키워
  •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의혹 확산을 중단할 경우 재개할 여지가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에 대한 현안을 논의했다. 애초 국토위 전체회의는 지난 17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집중 호우로 인해 열흘여 밀렸다. 이 자리는 그동안 해당 사업을 둘러싸고 수차례 충돌을 빚어왔던 여야 양당이 본격적으로 맞붙는 논쟁의 장으로 여겨졌다.

    이날 민주당 위원들은 원 장관이 사업을 대하는 태도에 문제를 제기하며 거듭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먼저 사과하지 않으면 논의를 진행할 수 없다는 태도로 회의 초반부터 맹공을 퍼부었다.

    최인호 민주당 의은 "국토부가 자료를 공개한 과정과 그 내용은 모두 국회와 국민 무시로 점철됐다"며 "진상 규명을 방해하는 목적으로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기만적인 자료 공개로 국회와 국민을 무시해 온 원 장관의 사과부터 받고 현안 질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한준호 같은 당 의원은 "장관에 대한 사과 요구는 전체적인 태도의 문제다. 장관은 3주간 이 현안을 대하며 종편에 출연해 일방적으로 자기 주장을 하고, 국토부에서 낸 해명자료에 허위사실을 담았다"며 "장관이 오늘 이 현안 질의에 어떤 자세로 임하는지에 대해 명백하게 듣고 시작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사과가 먼저 전제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원 장관은 해명할 시간 없이 사과부터 요구하는 건 부당하다고 지적하며, 사과를 해야 할 쪽은 애초 거짓 의혹을 확산한 민주당 측이라고 강조했다.

    원 장관은 "이런 문제들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하기 위해 현안 질의를 마련한 게 아니냐"면서 "아직 보고도 하지 않았는데 사과부터 하라는 건 순서에 맞지 않다. 과연 사과를 하면 누가 해야 하는 것인지 오늘 현안 질의를 통해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모든 사태가 여기까지 온 것은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가 난데없이 특혜 의혹을 들고 나왔기 때문이고, 이후 이재명 대표가 TF를 만들어가면서 사실상 지시를 해왔기 때문"이라며 "사과를 한다면 사태를 이렇게 거짓 선동으로 몰고 왔던 민주당 전 대표와 현 대표부터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 국민들이 큰 피해를 보고 있다"고 일갈했다.

    원 장관의 발언 이후 민주당은 즉각 반발했다. 이들은 발언권 없이 함께 언성을 높이며 원 장관을 향해 불만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이에 중재에 나선 김민기 국토위원장은 원 장관에게 사과할 의향이 있는지 재차 질문했지만, 원 장관은 이를 또 한번 거절했다.
  • ▲ 예타 노선과 대안 노선 비교.ⓒ국토교통부
    ▲ 예타 노선과 대안 노선 비교.ⓒ국토교통부
    이에 힘을 보태 국민의힘 의원들은 야당 측이 회의를 연 목적인 사실관계 확인에 중점을 두지 않고 정쟁에만 몰두한다고 지적했다.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은 "오늘 현안 질의는 정쟁하러 온 자리가 아니고 사실관계를 확인하러 온 자리다. 타당성 조사한 설계업체 엔지니어와 관계 공무원 등을 불러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용역을 수행한 업체를 불러 외압이 있었는지 들어보면 되는 게 아니냐"면서 "우리끼리 얘기해봤자 듣고 싶은 것만 듣고 보고 싶은 것만 보는 정쟁의 쳇바퀴에서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할 것"이라고 짚었다.

    김학용 국민의힘 의원 역시 "민주당이 주장하는 것처럼 윤석열 대통령의 처가 때문에 고속도로 기본안을 변경했는지 여부가 가장 중요한 쟁점이다. 애초에 대안으로 변경을 주장한 동해 종합기술공사와 경동 엔지니어링 등의 업체 관계자들이 나와서 얘기하는 게 맞다"며 "국민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대안 선정에 관여했던 업체들이 외압을 받았는지 얘기할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관계자 소환 여부를 둘러싼 잠시간의 마찰 끝에 오후 중 일부를 선정해 회의에 부르기로 합의했다. 

    원 장관은 "사업 중단이 최악의 경우에는 윤석열 정부 임기 말까지 갈 수도 있다"며 "민주당이 의혹 확산을 중단한다면 오늘이라도 (사업을) 정상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또 "사업 추진의 책임자로서 누구보다도 하루 빨리 최적의 노선이 결정돼 정상 추진되길 바라고 있다"며 "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려면 사업을 둘러싼 불필요한 정쟁이 하루 속히 끝나야 한다. 그것이 양평 지역 주민들뿐만 아니라 이 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될 모든 국민을 진정 위하는 길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오전 10시에 개의해 오후 5시가 넘도록 이어졌다. 릴레이로 질문에 나선 민주당 위원들은 최근 국토부가 사업에 대한 모든 자료를 홈페이지에 공개한 것에 관해 여러 의혹들을 제기했다. 이들은 국토부가 그동안 없다고 했던 자료들을 공개함으로써 그간 한 말이 거짓말이었음을 스스로 인정했다고 주장했다. 또 핵심 자료는 공개하지 않고 부분 공개에 그쳤으며, 그나마 공개한 자료도 국토부가 조작한 정황이 드러난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대해 원 장관은 "자료의 고의 누락과 제출 거부, 조작 등은 전부 다 사실이 아니다"면서 "구두회의한 사례에 대해 보고서가 없다고 답변했고, 이후 저희가 작성한 자료뿐만 아니라 엔지니어 회사 자료까지 동의를 받아 구해서 보고서를 만들어 냈다. 자료가 누락된 건 내용이 워낙 방대해서 실무자가 단기간에 작업하다 보니 실수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