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프리미엄 라인인 '프라임엘 원두커피'와 합리적인 가격의 '초이스엘 원두커피'로 구성된 새로운 PB(Private Brand) 원두커피 13종을 오는 11일 출시한다.
 
롯데마트가 새로운 PB 원두커피를 선보이는 까닭은 최근 원두커피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소비자 기호가 고급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롯데마트가 원두커피 매출을 살펴보니, 전년 동기 대비 2013년에 48.5%, 2014년에 4,7%, 2015년(1~10월)에 13.7% 신장하며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원두커피는 크게 '오리진'과 '블랜딩'으로 나뉘는데 소비자들의 입맛이 고급화되며 저가와 고가 원두를 혼합해 첨가물로 향을 낸 기존 블랜딩 제품의 매출 비중은 지속 줄어드는 반면, 단일 원두를 사용해 비교적 가격이 높지만 원두 본연의 향을 느낄 수 있는 '오리진' 원두커피의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었다.

한편 이번에 출시하는 '프라임엘 원두커피' 8종은 고급화되는 소비자들의 원두커피 취향을 고려해, 희소성 있는 원두를 사용하고 유명 바리스타와 함께 제품을 기획한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아프리카 탄자니아 북부 킬리만자로 산맥에서 11월에서 1월까지만 생산돼 연중 1회만 확보할 수 있는 프리미엄 원두로 만든 '프라임엘 탄자니아 킬리만자로'와 2010년 세계바리스타챔피언십 국가대표였던 유명 바리스타 안재혁씨와 함께 원두 선정 및 로스팅, 블랜딩 작업을 진행해, 첨가물 없이 아프리카 에티오피아 및 케냐, 중남미 과테말라의 최상급 원두만을 이용한 '프라임엘 바리스타 플로리 아로마/브라운 밸런스' 등이 있다.
 
더불어, 롯데마트는 원두커피에 처음 입문하는 소비자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초이스엘 원두커피' 5종도 선인다. 초이스엘 원두커피는 주요 원두 생산 국가(콜롬비아, 브라질, 에디오피아, 케냐,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된 원두를 원두 전문 수입 업체와 함께 공동 구매해 원가를 낮춰, 품질은 유지하며 기존 제품 대비 최대 50% 가량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박유니 롯데마트 커피차MD는 "고급 커피로 여겨지던 원두커피가 이젠 누구나 편하게 즐기는 대중적인 상품이 됐다"며 "다양해지는 소비자들의 기호를 충족하기 위해, 향후 지속적으로 다양한 제품을 저렴하게 선보일 계획"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