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알아두면 유익한 '보험서비스' 5가지 소개
  •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금융감독원이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서비스 2편으로 보험서비스’ 5가지를 소개했다.

    금감원은 2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등을 통해 개선된 사항을 중심으로 금융소비자가 잘 알고 활용하면 유익한 25가지 금융서비스를 5차례에 걸쳐 안내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먼저 보험가입내역 일괄조회서비스는 가입한 전체 생명·손해보험 가입내역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생·손보협회 홈페이지 접속 후 공인인증서 또는 휴대폰 인증으로 본인확인만 하면 쉽게 이용가능하다. 보험가입자의 보험금 청구 지연·누락 및 불필요한 중복보험 가입을 방지할 수 있어 경제적 손실을 예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자동차보험 세부 지급내역 통지서비스는 피해자에게 지급한 자동차수리비 세부내역을 통지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은 보험사 고객센터 또는 보상담당자에게 수비리 세부내역 요청 및 통지방법(서면, 전자우편 FAX)을 선택해 과도한 보험금 지급 및 수리비 청구를 방지할 수 있다.

    유병자보험 간편가입 서비스도 도입됐다. 이로써 만성질환 보유자도 간편하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됐다. 이 보험은 보험판매처(설계사, 대리점 등)에 가입가능한 유병자보험 상품을 문의 후 가입 가능하며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이 있는 환자들도 쉽게 가입할 수 있어 의료비 부담이 경감될 수 있다.

    실손의료보험 납입중지 서비스의 경우 3개월 이상 해외 체류 시 국내 실손의료보험료 납입 중지 또는 사후환급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이를 위해선 가입한 보험사 고객센터에 보험료 납입중지는 환급 신청을 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해외여행보험 선택가입 서비스가 개선됐다. 이제 해외여행 보험 가입 시 원하는 보장만 선택 가입이 가능하다. 이용방법은 질병 이력 유무, 실손의료보험 가입 여부 등에 따라 필요한 보장 확인 후 해외여행보험의 선택계약을 결정하면 된다.

    이 서비스는 질병 이력이 있는 소비자도 해외여행 시 위험 대비 가능 및 보장 중복에 따른 보험료 낭비를 해소에 도움이 된다.

    서정보 금감원 금융혁신국 팀장은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서비스 제2편 보험서비스를 통해 보험가입자들이 불필요한 가입을 억제하고 보험금 누락을 예방하는 등 소비자보호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