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소비자단체 만나 '꼼수 가격인상' 단속 주문농식품부, 라면업계 1위 '농심' 방문해 가격동결 당부서울시, 모티터링 요원 60명 투입… 전통시장 품목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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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형마트 ⓒ연합뉴스
    정부가 물가안정 총력전을 펼치며 식품업계에 가격인상 자제를 요청했지만, 일명 '슈링크플레이션' 사례가 발생하면서 정부가 소비자단체에 도움을 요청했다. 소비자단체가 물가감시 활동을 하면서 '꼼수 가격인상'을 단속해달라는 것이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줄어든다는 뜻의 슈링크(shrink)와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다. 최근 업계에서 제품가격을 유지하는 대신 크기나 용량을 줄이는 방식의 가격 인상을 택하는 사례가 늘면서 슈링크플레이션이 논란이 되고 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4일 대형할인점을 찾아 물가를 점검하면서 "가격은 놔둔 채 중량을 줄여 소비자 불신을 자초하는 꼼수 가격인상은 기업의 정직한 경영이 아니다"라고 경고했다.

    홍두선 기재부 차관보는 15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를 방문해 소비자단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하며 "소비자가 체감하는 '장바구니 물가' 부담이 여전히 높아 소비자단체와 한국소비자원의 역할이 중요해진 시점"이라고 했다.

    홍 차관보는 소비자단체가 제품 중량을 줄이는 꼼수·편법 인상이나 과도한 가격인상, 원가하락 시 이를 가격에 반영하지 않는 것에 대해 물가감시 활동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정부의 이런 요청에 감시활동을 하겠다고 답했다. 소비자원은 물가불안 품목에 대한 정보 제공 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가격이 급등한 배추·사과·달걀·쌀 등 농·축산물 14개 품목, 햄버거·피자·치킨 등 외식메뉴 5개 품목, 우유·빵·라면·아이스크림 등 가공식품 9개 품목 등 총 28개 품목에 대해 전담직원을 지정해 물가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날 라면업계 1위인 농심을 찾아 물가안정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해양수산부도 명태·고등어·오징어·갈치·참조기·마른 멸치·천일염 등 7개 품목을 지정해 물가관리를 하고 있다.

    중앙정부의 물가 총력전에 서울시도 올 연말까지 30개 농·수산물에 대한 물가 밀착관리에 나선다고 밝혔다. 점검 품목은 상추·시금치·배 등 24개 농산물과 조개·굴 등 6개 수산물로, 정부가 관리하는 35개 품목과는 중복되지 않도록 해 보다 폭 넓은 물가관리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물가 모니터요원 60명을 투입해 시내 100여 개 전통시장에서 품목별 가격을 조사하며, 향후 물가안정대책 수립에 이를 반영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