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둡고 조용했던 서울역 고가 주변, '서울로' 개장 후 사람 늘고 밝아져 긍정적"서울로 진입로 인근은 수혜, 주변은 실질적 영향 거의 없어
  • ▲ 서울로7017 전경. ⓒ정상윤 기자
    ▲ 서울로7017 전경. ⓒ정상윤 기자



    서울역 고가도로가 45년만에 도심 속 공중정원 '서울로 7017(이하 서울로)'로 재탄생했다. 개장 후 첫 주말인 지난 20일과 21일 누적 방문객이 25만명을 훌쩍 넘기면서 흥행몰이에 성공했다.

    유동인구가 늘면서 서울역 고가도로 인근 상권은 부흥의 기대감에 한껏 들떴지만 상인들은 오픈 초기인 만큼 아직은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며 막연한 핑크빛 전망을 유보했다. 

    뉴데일리경제 기자는 지난 23일과 24일 '서울로'와 인근 상가를 방문했다. 평일이어서 그런지 주말보다는 다소 한산한 모습이었지만 등산복을 입은 중장년층과 데이트를 즐기는 젊은층, 외국인 관광객, 인근 직장인들의 발길이 종일 끊이지 않았다.

    '서울로' 인근 카페와 식당들은 유동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손님과 매출이 늘 것이란 기대감에 부풀었지만 오픈 초기인만큼 조금 더 지켜봐야할 것 같다는 공통된 의견을 보였다. 다만 '서울로' 개장 전에는 해가 저물면 고가도로 인근이 어둡고 사람이 없었지만 개장 후엔 저녁 손님이 늘어 기대가 크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서울역 고가다리 밑에서 40여년 간 운영해 온 A음식점의 직원 임 모씨(여·49세)는 "평소엔 저녁과 주말에는 거의 손님이 없고 평일 점심 장사를 주로 해왔는데 서울로가 오픈하고 주말과 저녁에 손님이 평소 대비 확 늘었다"며 "단골들이 주로 찾는 식당인데 최근엔 타지역 손님이나 외국인 관광객들도 많이 온다"고 말했다.

    이어 "한식류 백반과 탕, 찌개류가 주 메뉴이다 보니 젊은층은 거의 안오고 대부분 중장년층이나 어르신들이 주로 찾는다"며 "오픈 초라 조금 더 지켜봐야겠지만 주변에 돌아다니는 사람이 많아져 분위기가 좋아진 것 같다"고 전했다.

  • ▲ 서울로7017 전경. ⓒ정상윤 기자
    ▲ 서울로7017 전경. ⓒ정상윤 기자


서울역 고가 다리 밑에 지난달 오픈한 B 카페 직원 최 모씨(남·37세)는 "서울로가 오픈한 지난 주말에는 50석 정도 되는 카페가 하루종일 꽉 차 있었다"며 "평일은 예상했던 것보다 너무 한산해 조금 아쉽다"고 밝혔다.

A음식점과 B 카페는 '서울로' 진입로 바로 옆에 위치해 눈에 잘 띄는데다 유동인구가 많아 수혜를 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서울로' 진입로가 아닌 길 건너편이나 외진 곳에 있는 상가는 분위기가 사뭇 달랐다.

'서울로' 인근의 C 음식점 사장 김 모씨(여·52세)은 "수십만명이 다녀갔다고 하는데 우리 가게와는 먼 얘기"라며 "서울로 인근에 새로운 식당들이 많이 생겨서 거기로 다 몰린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로에서 바로 이어진 새 건물에는 대기업이 하는 식당과 카페, 호텔도 생겼다고 하더라"며 "사람들이 귀찮으니까 고가 밑으로는 내려오지도 않는데 우리는 덕 볼 게 하나도 없다"고 하소연했다.

인근 D 카페의 관계자는 "안그래도 커피숍이 많이 생겨서 힘든데 서울로가 오픈하면서 인근에 스타벅스 같은 대형 커피숍이 5~6개 들어간 걸로 알고 있다"며 "장사가 더 잘 되는 것도 아니고 경쟁만 치열해져서 오히려 더 안되는건 아닌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 ▲ 서울로7017에서 곧바로 이어지는 '서울리스타(좌)'와 '서울 테라스' 건물 전경. ⓒ김수경 기자
    ▲ 서울로7017에서 곧바로 이어지는 '서울리스타(좌)'와 '서울 테라스' 건물 전경. ⓒ김수경 기자



    '서울로'에서 이어지는 건물은 '서울로 테라스'와 '서울리스타' 2개로, 대형 커피숍과 프랜차이즈 식당 수십개, 호텔 등이 입점해있다. 오픈한 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았지만 '서울로' 방문 고객과 인근 직장인들이 몰리면서 평일 점심시간에도 빈자리가 없을 만큼 성황을 이뤘다.

    '서울로 테라스'에 입점한 E 커피전문점 관계자는 "주말에 거의 하루종일 손님이 끊이지 않을 정도로 장사가 잘되고 매출도 높게 나와 본사에서도 깜짝 놀랐다"며 "평일에는 인근 직장인들이 즐겨 찾는다"고 말했다.

    '서울로' 
    주변 대형마트와 편의점, 남대문 시장 상인들은 유동 인구가 늘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판단하면서도 장기적 매출 증대에 대해서는 아직 물음표를 던졌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서울로' 인근 점포 4곳의 매출은 20~23일 동안 전주 동기 대비 19%가량 신장했다. 
    롯데마트 서울역점도 20~21일 방문객수는 지난 주말인 6~7일과 비교해 보면 11%가량 증가했다.

    인근 편의점 직원은 "(서울로에)올라갔다 왔는데 지금도 너무 덥다"며 "그늘도 없고 비, 바람 피할 곳도 없는데 한여름이나 한겨울에 누가 가겠느냐. 매출이 크게 오를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또 다른 편의점 역시 "서울로가 생기고 나서 주말 동안은 사람이 정말 많이 왔다"며 "보통 한 달 정도 지나면 오픈 효과가 끝나는 것으로 본다. 이번에도 그럴 것 같다"고 전망했다. 

    대형마트에서 근무하는 직원들 역시 '서울로' 효과를 아직 확신하기는 이르다는 반응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청계천처럼 일반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으면 일대 상권이 활성화되지만 서울로는 아직 지켜봐야 한다"며 "올라갔다 왔는데 너무 더워서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 지금처럼 사람들이 계속 찾을지 미지수"라고 평가했다. 

    남대문 시장에서 
    포장마차를 운영하는 한 상인은 "구경 오는 사람은 많은데 실제로 뭘 많이 사 먹거나 하는 경우는 크게 늘지 않았다"며 "조금 더 두고봐야할 것 같다"는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다.

  • ▲ 서울로7017을 방문해 구경 중인 시민들. ⓒ김수경 기자
    ▲ 서울로7017을 방문해 구경 중인 시민들.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