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지시' 주장 사실과 달라, 특정기업 지원요청 듣지 못해"독대 '민원 해결' 자리 아냐…후속조치 있었다면 수첩에 기록했을 것"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뉴데일리DB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뉴데일리DB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나 삼성의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된 내용을 들은 적이 없다'고 증언해 눈길을 끌었다.

    4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의 35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안 전 수석은 이 부회장의 승계나 삼성의 지배구조와 관련된 이야기를 박 전 대통령이 한 적이 있느냐는 변호인단의 질문에 "한 차례도 없었다"고 답했다.

    이는 이 부회장의 부정한 청탁을 받은 박 전 대통령이 뇌물을 전제로 경영권 승계 및 기업 현안 해결에 개입했다는 특검의 주장과 반대되는 내용이다.

    안 전 수석은 공판 내내 '삼성과 관련된 박 전 대통령의 지시나 언급은 없었다'는 태도를 보였다. 경영권 승계나 지배구조를 넘어 삼성물산 합병, 삼성 SDS와 제일모직 상장, 금융지주사 전환 등을 의미하는 발언이 없었다는 주장이다.

    그는 대통령과 기업인이 만나는 독대에 대해서도 "특정 기업의 민원을 청취하고 해결하기 위한 자리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서로의 의견을 확인하고 협조를 구하는 관례적인 자리일 뿐, 민원을 해결하고 대가를 받는 자리가 아니었다는 설명이다.

    사회공헌을 목적으로 하는 지원요청 역시 마찬가지였다고 지적했다. 안 전 수석은 "특정 기업이나 특정 사업과 관련해 지원을 요청하거나 이야기한 적이 없었다"며 "어떤 후속조치나 지시가 있었다면 수첩에 기록했을 것"이라 말했다.

    이 부회장과 박 전 대통령의 대가관계를 입증하는 증거로 제시된 말씀자료와 관련해서는 "박 전 대통령이 보안에 신경쓰라고 말해 기업에 연락해 자료를 받지 말고 자체적으로 정보수집을 통해 자료를 만들라고 지시한 바 있다"며 "대부분이 기존 자료를 활용해 제작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독수독과 논란에 휩싸인 수첩의 증거수칩 절차에는 "증거 활용되는 건 승낙하는 입장이지만 기밀사항이 많아 염려되는게 사실"이라며 "언론에 회자되고 하는 건 위험하고 조심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우려했다.

    더불어 이 부회장이 박 전 대통령에게 승마지원 미진함을 이유로 질책을 받았다는 주장에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함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