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달 안으로 '조선업 혁신성장 방안' 발표방안에 삼성重·대우조선 합병안 포함시 이 부회장 역할 커질 듯
  •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뉴데일리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뉴데일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5일 집행유예로 풀려나면서 삼성 그룹사에 미치는 영향이 주목된다. 특히 대우조선해양 등 각종 합병설을 부인했던 삼성중공업은 실질적인 의사 결정권자인 이 부회장의 석방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내달 안으로 조선업 혁신성장 방안을 마련해 이행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성동조선해양, STX조선해양 등 중소 조선사들의 회생여부를 결정지을 내용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국내 조선업 전체를 아우르는 성장방안인 만큼, 조선 빅3의 구조조정에 관련된 내용도 담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그렇게 된다면 시장에서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설이 일부라도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있다.

    삼성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을 포함해 세간에 떠돌고 있는 각종 인수합병설을 부인하고 있다. 삼성엔지니어링과의 합병은 더 이상 시너지를 찾을 수 없다는 입장이고, 대우조선과의 인수는 전혀 고려치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같이 삼성중공업이 강력 부인함에도 인수합병설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대우조선해양의 최종 종착지가 매각이기 때문이다.

    지난 2017년 3월 기자간담회를 자청한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국내 조선산업이 최종적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은 빅2 체제가 맞다고 진단했다.

    당시 정 사장은 "궁극적으로 빅3 체제보다는 빅2 체제로 가는게 산업경쟁력에서는 낫다고 생각한다"며 "정부도 밝혔지만 빅2 체제를 하드랜딩으로 가느냐, 소프트랜딩으로 가느냐는 정부의 정책적 판단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우조선 문을 닫고 직원을 내보내는 빅2 체제는 사회가 부담해야 할 비용이 엄청나다"며 "지금처럼 지원을 통해 작지만 단단한 회사로 만들어 선택의 여지를 갖고, 빅2 체제로 가는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시장에서는 적합한 업체가 어딘가인지를 분석했고 결국 지리적으로 가까운 삼성중공업이 최종 적임자라 판단했다. 하지만 삼성중공업이 대우조선 인수합병설을 '전혀 고려치 않고 있다'고 일축하며 잠잠해지는 분위기였다.

    그런 와중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3일 대우조선해양을 방문한 자리에서 "조선업 위기 극복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1분기내 조선업 혁신성장 방안을 마련해 이행하겠다"고 말하면서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설은 재차 떠올랐다.

    삼성중공업이 그간 인수합병설은 강력 부인한데는 최종 결정권자인 이재용 부회장의 부재가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실질적인 의사 결정권자인 이 부회장이 수감돼 있는 상황에서 꾸준히 제기되는 합병설에 부인하는 것이 최선의 대응책이었던 것.

    하지만 지난 5일 이재용 부회장이 2심 선고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으며 풀려나자, 다시 한번 합병설이 부상하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이번 혁신성장 방안에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에 대한 내용을 담는다면 이재용 부회장 입장에서 정부 권고안을 무시하기 어려울 것이라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그룹 최종 결정권자인 이재용 부회장의 석방이 산업적인 측면에서 촉매제가 될 것"이라면서 "향후 정부가 내놓을 혁신성장 방안에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에 관련된 내용이 실린다면 어찌 됐던 이 부회장의 역할이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인수합병설은 시장에서 흘러나오는 얘기일 뿐이라며 개의치 않고 경영정상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삼성중공업의 최대 목표는 경영개선계획을 충실히 이행해 경영정상화를 달성하는 것"이라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석방됐다고 해서 대우조선 인수합병을 고려할만한 처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