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용량 동영상-HD급 사진' 빠른 전송 가능… "4월 상용화"
  • '블랙박스모뎀' 설명 포스터ⓒSKT
    ▲ '블랙박스모뎀' 설명 포스터ⓒSKT

     

    SK텔레콤이 '로라'망에 이은 또 하나의 IoT 전국망 'LTE Cat.M1' 구축 완료 및 4월 상용화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LTE Cat.M1'은 국제 표준화단체 3GPP에서 표준화한 기술로, 저용량 동영상과 HD급 사진/음성 전송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이번 상용화로 SK텔레콤은 저전력·저용량 데이터 전송에 적합한 '로라(LoRa)' 망과 함께 완벽한 IoT 망 커버리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LTE Cat.M1'의 전력 효율은 기존 'LTE-M'의 수십 배 수준으로 높으며, 통신 모듈 가격은 기존 대비 30% 이상 저렴하다. 제조사 입장에서는 IoT 기기 제작 비용을 낮출 수 있고, 고객들의 가격 부담도 줄어들 전망이다.

    SK텔레콤은 오는 26일 열릴 MWC 2018에서 LTE Cat.M1 기반 '블랙박스모뎀'과 '혈당측정관리기'도 함께 공개할 예정이다.

    'LTE Cat.M1'을 활용하면 주차 차량의 블랙박스에서 촬영된 영상을 모바일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통합형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도 가능해진다.

    SK텔레콤은 지난해 'LTE Cat.M1' 기술 개발 완료 및 시험망 검증을 마쳤으며, 상용 LTE 기지국에서 기술 적용 및 필드 테스트를 하는 등 기술 고도화에 힘써왔다. SK텔레콤은 3월 중 망 안정화 및 최적화를 마친 후, 4월부터 'LTE Cat.M1'을 가동할 계획이다.

    허일규 SK텔레콤 IoT/Data사업부장은 "SK텔레콤은 초연결 시대를 위해 다양한 IoT 기술과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향후 다양한 IoT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IoT 생태계를 활성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