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시장 안착·서비스 전문성 강화 위해 웰컴금융그룹과 제휴양사에서 브랜드 마케팅·퍼포먼스 마케팅 경험한 김형태 대표 선임
  • (왼쪽부터) 이수원 TBWA코리아 대표, 김형태 퍼포먼스 바이 티비더블유에이 대표, 손종주 웰컴금융그룹 회장 ⓒTBWA코리아
    ▲ (왼쪽부터) 이수원 TBWA코리아 대표, 김형태 퍼포먼스 바이 티비더블유에이 대표, 손종주 웰컴금융그룹 회장 ⓒTBWA코리아

    독립광고대행사 TBWA코리아가 퍼포먼스 마케팅 본격화에 직접 나섰다.

    TBWA코리아는 지난 8일 ‘퍼포먼스 바이 티비더블유에이(Performance by TBWA)’를 정식 출범시켰다고 9일 밝혔다.

    해당 회사 설립은 TBWA 본사가 한국 퍼포먼스 마케팅 시장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해 기획된 것이다. TBWA는 이를 발판으로 향후 아시아 시장 내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인식보다는 행동을 유도함으로써 효율을 극대화하는 마케팅 기법을 뜻한다. 주로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마케팅의 본질인 판매 촉진을 통한 매출 증대라는 성과에 집중한다는 특징이 있다. 빅데이터의 발전으로 소비자 정보를 타깃별로 수치화하는 게 가능해지면서 각광 받기 시작한 마케팅이다.

    TBWA코리아는 ‘퍼포먼스 바이 티비더블유에이’의 빠른 시장 안착과 서비스 전문성 강화를 위해 웰컴금융그룹과의 제휴를 맺었다. 웰컴금융그룹은 타깃별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을 지속하며, 퍼포먼스 마케팅 기술을 쌓아왔다. 이번 제휴를 통해 웰컴금융그룹의 풍부한 퍼포먼스 마케팅 노하우가 TBWA코리아의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 노하우와 결합해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퍼포먼스 바이 티비더블유에이’의 대표이사는 TBWA코리아와 웰컴금융그룹에서 브랜드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을 모두 경험한 김형태 씨가 선임됐다. 김형태 대표는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한 후,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Data-driven Marketing)을 10년 이상 수행한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다. 김 대표는 국내외 광고제의 퍼포먼스 마케팅 분야에서 다수의 수상 경력을 보유한 인물이다.

    이수원 TBWA코리아 대표는 “이번 ‘퍼포먼스 바이 티비더블유에이’ 설립은 미개척 분야였던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 종합광고대행사가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게 되는 계기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며 “서로 별개의 영역으로 인식됐던 브랜드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나로 연결한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광고주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