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8일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본부관에서 MOU를 체결한 장시권 한화시스템 세스템부문 대표이사(왼쪽)와 유지수 국민대 총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국민대
    ▲ 28일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본부관에서 MOU를 체결한 장시권 한화시스템 세스템부문 대표이사(왼쪽)와 유지수 국민대 총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국민대

    ◇ 국민대·한화시스템, 항공-무인기 기술 개발 맞손

    국민대학교는 한화시스템과 항공 및 무인기 기술 개발을 위한 협약(MOU)을 28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국민대와 한화시스템은 △항공 및 무인기 사업분야 관련 연구·기술 개발 △전문 기술 인력 양성 및 교육 △국내·외 항공 및 무인기 산업 육성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유지수 국민대 총장은 "이번 한화시스템과의 MOU는 국민대의 이러한 역량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시권 한화시스템 시스템부문 대표이사는 "국민대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혁신적인 항공 및 무인화 시스템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동시에 4차 산업혁명 기술 발전에도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광운대, SNK-VITAMIN 창업거점센터 착공식

    광운대학교는 서울 노원구 교내 80주년기념관에서 'SNK-VITAMIN 창업거점센터 착공식'을 지난 27일 가졌다.

    SNK-VITAMIN 창업거점센터는 광운대가 대학 소유 부지를 제공하고, 서울시가 건축비를 지원하는 형태로 서울 노원구 월계동에 연면적 517㎡ 지상 3층 규모로 들어서며 세미나실·3D프린터 제작 및 실습실·초기창업기업 보육실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유지상 광운대 총장은 "SNK-VITAMIN센터는 서울 동북부 창업허브 플랫폼의 하나로 지역의 (예비)창업자들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시제품을 만들고 자유롭게 만나는 네트워킹 공간으로 건축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 성균관대·인터파크, 독서문화 확산 MOU

    성균관대학교는 인터파크와 '북 라운지 구축 및 운영'에 대한 MOU를 28일 체결했다.

    이번 MOU로 양 측은 독서문화 확산 등을 위해 북 라운지를 구축하고, 교직원 및 재학생 인문 소양 증진을 위한 인프라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현선해 성균관대 부총장은 "인터파크와 손을 잡고 체계적인 지도와 지원으로 창의적인 핵심 인재를 양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세훈 인터파크 도서 부문 대표는 "이번 MOU로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책을 가까이 하고, 더불어 도서관 이용률 증대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고려대 박희선 교수, 세계커뮤니케이션학회 '석학회원' 선정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박희선 교수가 세계커뮤니케이션학회(ICA) 석학회원(Fellow)로 선정됐다.

    ICA는 커뮤니케이션 학술단체로, 탁월한 업적을 이룬 학자를 선정해 선학회원 지위를 부여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산타바바라(UCSB)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박 교수는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중심으로 100편이 넘는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게재한 한바 있다.

    ◇ 삼육대, 한·일 대학생 사회복지국제교류세미나

    삼육대학교는 서울 노원구 교내 보건복지교육관에서 '사회복지 인권정책의 실태와 개선방향'을 주제로 '2018 한·일 대학생 사회복지국제교류세미나'를 29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사회복지 전공 한국, 일본 대학생들의 학술교류를 목적으로 마련됐으며 △일본의 인권문제와 노인학대 발생 메커니즘 △한국의 인권문제와 장애인의 인권실태 △한·일 노인학대 비교분석 △한·일 장애인학대 사례분석 등에 대한 발표 및 토론이 이뤄졌다.

    ◇ 중앙대 기술지주회사 탁툰엔터프라이즈, 19억 투자 유치

    중앙대학교 기술지주주식회사의 2호 자회사인 탁툰엔터프라이즈가 KK펀드와 최근 애니메이션 '빅파이브' 제작을 위한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KK펀드는 KDB산업은행과 KBS가 공동으로 운용하는 문화콘텐츠 전용 사모펀드로, 빅파이브 메인 투자자로서 19억원을 담당하게 됐다.

    빅파이브는 지난해 제1회 KBS 애니메이션 공모에 선정돼 내년 3월 방영을 앞두고 있으며, 키즈 카페의 장난감들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을 예정이다.

    ◇ 숭실대, 스파르탄SW교육원 개관

    숭실대학교는 '스파르탄SW교육원 개관식'을 30일 개최한다.

    서울 동작구 숭실대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개관식과 함께 '2018 취·창업콘서트'가 마련됐다.

    올해 4월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된 숭실대는 인재 육성을 위한 스파르탄SW교육원을 설립했으며 △전교생 대상 SW기초교육 △기업수요지향적 실무형 SW고급인재 양성 △4차 산업을 선도할 융합전공 운영 △기술연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 △초·중등 및 지역주민·경력단절교사 대상 교육프로그램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황준성 숭실대 총장은 "전교생을 대상으로 내실화된 SW교육을 제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역량을 지닌 융합인재를 적극 양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