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희대, 장회익 교수 초청 독서토론회 개최
경희대학교는 서울 동대문구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에서 '온전한 앎이란 무엇일까'를 주제로 독서토론회를 21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장회익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초빙교수가 '온전한 앎'에 대한 내용을 전달할 예정이다.
장 교수는 그동안 '공부이야기' '생명을 어떻게 이해할까?' '물질, 생명, 인간' '삶과 온생명' '과학과 메타과학' 등의 저서를 펴낸 바 있다.
경희대 관계자는 "현대 학문의 주요 과제가 다양한 전문 지식을 하나로 엮어 구조적 통합을 이룬다는 점에서 이번 토론회의 주제를 선정했다"고 말했다.
◇ 숭실대, 2018 성과확산 심포지엄
숭실대학교는 서울 동작구 교내 한경직기념관 김덕윤예배실에서 2018 성과확산 심포지엄 '숭실대, ACE+로 날다. - 교육선진화에서 교육혁신까지-'를 22일 선보인다.
이번 행사는 대학자율역량강화사업(ACE+) 3년차를 맞아 숭실대의 교육성과 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태억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교육원장, 노석준 성신여대 교육학습지원센터장 등이 특강에 나선다.
이와 함께 교과, 비교과, 학습·진로·취업·국제화 영역별 성과 등이 공유될 예정이다.
◇ 성균관대 남재도 교수, '2018 유변학 학술상' 수상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고분자공학부 남재도 교수가 한국유변학회 '2018 유변학 학술상'을 수상했다.
유변학은 물질의 변형과 흐름을 연구하는 과학 분야로, 남 교수는 '서스펙션 유변학'(Suspension rheology) 분야 연구를 통해 국제학술논문 290여편을 발표하고 특허 76건 등을 기술이전한 공로를 인정 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성균관대는 전했다.
◇ 세종대, 예비 신입사원 실무 트레이닝 특강
세종대학교 대학일자리사업단을 예비 신입사원을 위한 실무 트레이닝 특강을 마련했다.
이번 특강은 서울 광진구 세종대 광개토관에서 열리며 1회차(20일) 비즈니스 매너·갈등 상황 대처법·커뮤니케이션 등을, 2회차(27일)에서는 보고서·기획안 작성법 등이 다뤄질 예정이다.
◇ 한성대 박재홍 교수, 한국발레협회 8대 회장 선출
한성대학교 예술학부 박재홍 교수가 한국발례협회 제8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내년 1월부터 3년간이다.
러시아키로프발레단, 캐나다 로열위니펙발레단 객원으로 활동한 박 교수는 현역 시절 한국무용협회 신인무용콩쿠르 금상, 최우수안무자상, 한국발레협회 당쉐르 노브르상 등을 수상했으며 2005년 한성대로 자리를 옮겨 후학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그는 "명예로운 협회, 역량 있는 협회, 네트워크 협회로 회원과 함께하고 발레계와 사회에 기여하는 한국발레협회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 광운대 '로빛', '2018 대구국제로봇산업전' 산자부장관상
광운대학교 로봇게임단 로빛(RO:BIT)이 최근 대구 EXCO에서 열린 '2018 대구국제로봇산업전' R-Biz 챌린지 터틀봇3 오토레이스 부문에 참가해 1위 금상(산업통상자원부장광산), 3위 동상(제어로봇시스템학회장상)을 수상했다.
터틀봇3 오토레이스는 로보티즈사가 개발한 로봇을 활용해 신호등 인식, 장애물 회피, 주차 등의 미션을 수행하는 대회로 예선에 70여개팀이 참가했다.광운대 로빛은 ROBIT팀, ROBIT2팀이 참가했으며 결선에 올라 각각 2분9초, 2분46초를 기록하며 1위와 3위를 차지했다.
◇ 삼육대·필리핀 라이시움대 MOU
삼육대학교는 20일 필리핀 라이시움대와 교류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로 이들 대학은 △공동 교육 및 학술활동 △교수 교환연수 △학부·대학원생 교환 프로그램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기갑 삼육대 국제교육원 원장은 "이번 MOU를 계기로 두 대학이 함께 발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리아 테레사 필라필 라이시움대 부총장은 "실질적인 교류협력 강화를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의 상호 발전을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