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변종 사이버 공격 선제적 대응 가능공격 경로 탐지, 차단, 위협정보 업데이트 서비스 차별화사이버 위협건수 처리량 기존 대비 '40배' 8만건 처리 가능
  • ▲ ⓒKT
    ▲ ⓒKT

    KT가 스마트 물류·배송 서비스 업체에 기가 시큐어 플랫폼(GSP) 기반 AI 보안솔루션을 도입했다고 28일 밝혔다.  GSP는 빅데이터 지능형 분석을 통해 정보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기존 사이버공격은 디도스(DDoS)처럼 네트워크 기반의 대용량 공격방식과 웜바이러스 형태의 대규모 PC감염방식이 주였고, 네트워크 보안장비와 백신으로 예방이 가능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지능적, 분산적, 장기적 공격 형태로 진화해 기존 보안방식으로는 탐지와 예방이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번에 도입한 AI보안솔루션은 기존 네트워크 보안장비와 보안관제 인력이 탐지하지 못했던 신∙변종 사이버 공격에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다. 특히 인공지능 기반으로 공격 경로 탐지 및 차단, 실시간 위협정보 업데이트, 침해사고 조기대응, 악성코드 분석 리포트 등 차별적 서비스가 가능하다.

    KT는 이번 AI보안솔루션을 스마트 물류 배송 서비스 업체인 ㈜토마토딜리버리에 적용했다. ㈜토마토딜리버리는 전국500여개 음식 배달대행 지사를 두고 있으며, 연간 3억 건의 대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업체다. 

    KT 측은 이번 AI 보안솔루션으로 일 평균 2000건이었던 사이버 위협건수 처리량을 약 40배인 일 최대 8만 건까지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준근 통합보안플랫폼사업단 전무는 "국민과 기업고객에게 해킹으로부터 안전한 인터넷 사용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