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관생도 훈련에 적용…5G 무인수상정 '해검' 공개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KT가 해군사관학교와 '5G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위한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 '스마트 네이비' 실현을 위한 인재 양성 체계 구축에 협력한다고 22일 밝혔다.

    양 기관은 기업전용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해상훈련시 안전 관리를 위한 스마트 웨어러블 도입 ▲해군기지 내 자율주행 차량 도입 ▲5G 무인수상정 기술 연구 ▲가상현실(VR, AR)을 활용한 훈련 ▲해군사관학교 전용 모바일 학습환경 구축을 협력키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식에서 KT와 해군사관학교는 5G 기반의 '스마트캠퍼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5G 기반 해상훈련을 공개했다. 이를 위해 실제 5G 네트워크를 진해 해군사관학교에 구축하고 ▲ 사관생도 전투수영 시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한 훈련 모니터링 ▲5G 무인수상정 원격조종 및 영상 전송 ▲폐쇄형 모바일 메신저 시연이 이뤄졌다.

    먼저 전투수영시 바다에 있는 많은 생도들의 심박수, 위치, 영법 변화 등을 스마트워치로 실시간 모니터링 해 사고발생 위험을 최소화하고, 위급상황 발생시 5G 무인수상정을 활용해 즉시 생도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5G 기반 무인수상정(USV) '해검'은 자율운항 제어, 통신모듈과 임무장비 등 첨단기술이 적용된 무인수상정이다. 기존 활용하던 무선체계를 벗어나 초고속, 초저지연의 5G망을 이용함으로써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제어와 모니터링이 가능해졌다.

    생도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개발한 전용 모바일 메신저도 시연했다. 이 메신저는 보안을 위해 오직 내부 관계자만 참여할 수 있는 폐쇄형 플랫폼이다. 일반 메신저를 사용할 때 우려되는 군 보안문제를 해소해 해군 사관생도들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박윤영 기업사업부문장 부사장은 "해군이 국방 4차산업 혁명의 선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